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기념주화 소비자 설문조사

by 한국조폐공사 2016. 1. 27.

<기념화폐 소비자 설문조사>

본 기사는 우리공사가 외부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해 수행한 기념화폐 활성화 등을 통한 화폐문화산업 발전방안용역 결과 중에서 일부를 발췌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조사 목적

- 기념화폐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및 선호도를 파악, 상품으로서의 가치 증대를 통해 기념화폐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 마련

2. 조사 대상 : 1,200(구매경험 800/ 구매의향자 400)

3. 자료 수집 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온라인 조사방법

4. 조사 결과

 

기념화폐 구매

▷ 기념품 중 기념화폐 수집 비중

o 전체 조사 참여자 중 75.5%가 국내 기념화폐 발행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념화폐 발행 인지자가 수집하고 있는 기념품 중 기념주화(기념화폐)’46.0%가 수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념우표’(70.0%)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수집하는 품목으로 확인됩니다.

 

<기념품 중 기념화폐 수집 비중>

  

 

▷ 기념화폐 구매 횟수

o 응답자 평균 기념화폐 구매 횟수는 5.18회를 보이고 있으나, ‘1~2구매자 비중이 43.8%로 가장 높았으며, 3회 이상 구매한 경우는 ‘3~4’ 21.8%, ‘5~6’ 15.8%에 그치고 있어 대부분 단발적인 구매행태를 보였습니다.

 

<기념화폐 구매 횟수>

 

▷ 기념화폐 구매시 주요 고려 요인

o 기념화폐 구매시 주요 고려요인(1+2+3순위)으로는 소장가치/희소성78.1%로 가장 높았으며, ‘기념화폐의 주제’ 67.3%, ‘구입가격’ 64.9%의 순으로 나타납니다.

o 반면, 기념화폐 디자인이나 소재의 경우는 구매 고려요인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기념화폐 구입의 중요 고려요인은 투자로서의 가치 여부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념화폐 구매시 주요 고려 요인>

 

▷ 기념화폐 구매 이유

o 기념화폐 구매 이유(1+2순위)로는 수집/개인 소장을 위해89.3%로 가장 높았으며, ‘단순히 마음에 들어서’ 58.1%, ‘재판매를 하기 위해’ 21.9% 순으로 나타납니다.

o 응답자 특성별로는 기념화폐 관련 동호회 가입자의 경우에 재판매를 하기 위해의 응답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기념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집단의 경우 기념화폐를 투자수단의 일환으로 여기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념화폐 구매 이유>

 

 

▷ 기념화폐 재구매 의향

o 기념화폐 구매 경험자 중 기념화폐 재구매 의향이 있는 응답자는 58.4%로 대체로 재구매 의향이 높았습니다.

o 응답자 특성에서는 연령층이 높을수록 재구매 의향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재구매 의향이 높았습니다.

 

<기념화폐 재구매 의향>

 

 

 

기념화폐 주요 구매채널

o 기념화폐 구매자의 주요 구매채널을 보면 응답자의 61.0%금융기관을 통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조폐공사 온라인쇼핑몰’ 28.5%, ‘한국조폐공사 전화주문’ 14.5%의 순으로 나타나 주로 직접구입 채널을 통해 구매가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 추가/강화를 희망하는 기념화폐 판매채널

o 현 기념화폐 판매 채널 외에 추가/강화를 희망하는 기념화폐 판매채널로는 온라인 쇼핑몰47.3%로 가장 높았으며, ‘기존 한국조폐공사 온라인 쇼핑몰 강화’ 44.9%, ‘예약접수 은행 종류 증대’ 44.7%의 순으로 대체로 온라인 구매채널 확대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타났으며, ‘스마트폰 앱을 통한 판매채널을 희망하는 경우 역시 많았습니다.

 

<추가/강화를 희망하는 기념화폐 판매채널>

 

▶ 기념화폐 재판매 관련

▷ 기념화폐 재판매 경험

o 기념화폐 구매 경험자 중 재판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12.9%(103)로 구매경험자의 대다수는 재판매 경험이 없었습니다.

o 기념화폐 동호회에 가입하거나 외국기념화폐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와 같이 기념화폐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집단일수록 재판매 경험은 일반 소비자들에 비해 높게 나타납니다.

 

<기념화폐 재판매 경험>

 

▷ 기념화폐 재판매 이유

o 기념화폐 재판매 이유(1+2순위)로는 시세 차이를 통한 이익을 위해63.1%로 가장 높았으며, ‘다른 기념주화(화폐) 구매를 위한 자금 마련역시 61.2%로 높게 나타나 재판매 경험이 있는 다수의 소비자들은 기념 화폐 구입이 상당부문 투자에 목적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기념화폐 재판매 이유>

▷ 기념화폐 재판매 경로

o 기념화폐 재판매 경험자가 이용한 재판매 경로로는 개인간 거래66.0%로 가장 많았으며, ‘온라인 중고거래 사이트’ 40.8%, ‘기념주화(화폐) 동호회 내’ 30.1%로 나타납니다.

 

<기념화폐 재판매 경로>

 

▷ 국내 기념화폐에 대한 불만족 이유

o 국내 기념화폐에 대한 적극적 불만족 응답자의 불만족 사유는 소장가치 /희소성이 낮아서80.3%로 가장 높았으며, ‘구입가격이 비싸서’ 56.1%,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50.0%의 순이었고, 1순위 응답 순 역시 동일하였습니다.

 

<국내 기념화폐에 대한 불만족 이유>

 

 

▷ 기념화폐 판매가격 적정성

o 응답자들이 원하는 기념화폐 1장당 적정 판매금액으로는 ‘1~2만원51.8%로 가장 높았으며, ‘5~6만원’ 19.0%, ‘3~4만원’ 16.5%의 순으로 대부 분의 응답자들은 기념화폐 적정 판매금액으로 6만원 이하의 금액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기념화폐 적정 판매금액 (1장당)>

 

 

▶ 기념화폐 적정 발행량

▷ 기념화폐의 회당 적정 발행 종류

o 기념화폐 회당 적정 발행 종류로는 ‘2~355.3%로 가장 높았으며, ‘4~5’ 27.8%, ‘1’ 9.3%의 순이었으며, 이는 기념화폐 구매 경험자와 구매의향자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기념화폐의 회당 적정 발행 종류>

 

▷ 기념화폐의 발행 종류별 적정 발행량

o 기념화폐 발행 종류별 적정 발행량으로는 ‘3~4만장34.5%로 가장 높았고, ‘5~6만장’ 29.8%, ‘1~2만장’ 22.4%의 순이었으며, 이는 구매 경험자와 구매의향자 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구매 경험자의 경우 평균 5.73만장, 구매의향자는 평균 6.76만장으로 약 1만장 정도의 차이를 보입니다.

 

<기념화폐의 발행 종류별 적정 발행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