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요요 걱정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

by 한국조폐공사 2015. 8. 5.

 

무더위와 함께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다. 지금까지 쉬지 않고 앞만 보고 달려온 나 자신에게 달콤한 휴식을 선사할 좋은 기회다. 20대 여성 직장인 이모씨도 파도가 넘실대는 바다에서 휴가를 멋지게 보낼 생각에 벌써부터 마음이 들뜬다.
그러나 한편으로 몸의 숨겨진 곳곳에 붙어있는 살을 보면 한숨도 같이 나온다. 작년 여름에도 휴가를 대비해 피눈물 나는 다이어트를 해 5kg 감량에 성공하였지만 1달도 채 안되어 다시 원상태로 되는 요요현상을 경험하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요요현상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 어떻게 해야 하나?

 

 

 

What 요요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뭘까요?

 

신비롭게도, 우리 몸은 자신의 체중을 유지하기 위하여 신진대사량을 변화시켜 에너지 소비량를 조절한다.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이전에 100이라는 에너지가 우리 몸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본 에너지양이었다면 단식이나 절식으로 인해 에너지 공급이 안 되는 경우에는 적은 에너지 섭취로도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80이라는 기본 에너지 소비량으로도 살아갈 수 있게 되어있다고 보면 된다.
그런데, 이러한 상태에서 식사량이 원래대로 돌아가면 에너지 소비량은 감소되어 있는 상태인지라 다이어트 이전에 섭취하던 식사량은 과잉 에너지 섭취가 되고 이로 인해 체중이 쉽게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Why 요요현상은 왜 위험한가요?

 

다이어트를 하면 지방만 빠지는 것이 아니고 수분, 근육, 지방이 같이 빠지면서 체중이 감소하게 된다. 이 상태에서 요요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체중이 빠졌던 만큼 지방이 대체를 하게 된다.
즉, 반복적인 요요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근육량은 감소하고 지방의 축적이 가속화되므로 체지방률이 더 상승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문제는 요요현상이 반복되다 보면 에너지를 주로 사용하는 근육양은 감소되고 체지방은 증가되어 에너지 소비가 어려워져 체중 감량은 더욱 어려워지고 반복되는 요요현상은 다이어트에 대한 의욕과 자신감도 떨어지게 되므로 체중 감량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결과를 낳게 되기에 위험하다고 보면 될 것이다.

 

 

Who 어떤 사람에게서 요요현상이 잘 나타나나요?

 

흔히 주변에서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을 보면 목표 몸무게에 도달한 즉시 다이어트를 중단하거나 다이어트 성공 후 보상 심리로 인해 음식을 더 많이 먹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처럼 자기 관리가 부족한 사람은 대부분 요요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그 외 검증되지 않은 부당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다이어트 횟수가 많은 사람, 다이어트 하는 방식을 꾸준히 유지하지 않고 했다 하지 않았다를 반복하는 사람, 그리고 스트레스가 쌓일 때 음식으로 이러한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들에서 요요현상이 많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반복적인 다이어트는 체성분을 안 좋은 쪽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이는 요요현상을 가속화 시키는 주범이 되기도 한다.

 

 

When 요요현상이 잘 나타나는 때가 있나요?

 

목표로 정한 몸무게에 도달하고 난 직후가 요요현상이 가장 잘 나타나는 위험한 시기라고 보면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목표에 도달한 후 바로 운동을 중단하거나 음식조절을 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스트레스를 반복해서 받는 경우도 폭식을 하게 되고 호르몬의 영향으로 요요현상이 잘 나타나게 된다. 마지막으로 지금과 같은 휴가철도 지인들과 어울려 과음과 과식을 하기 좋은 시기이기에 각별한 마음의 각오를 하는 것이 좋다.

 

 

Where 요요현상이 반복된다면 병원의 도움을 받아야 하나요?

 

요요현상이 반복되면 같은 체중이라 할지라도 에너지 소비량이 많은 근육보다 지방양이 증가되어 체중감량이 더욱 더 어려진다. 따라서 내 몸의 수분, 지방, 근육의 함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체크해 보기 위해 체성분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각종 당뇨병, 이상지지혈증, 고혈압 등 성인병의 위험성이 높은 비만 환자의 경우에는 건강을 다시 한 번 검점받기 위해서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How 요요현상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첫째, 단식이나 초저열량 식이와 같이 급격한 체중감소를 유발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식이는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이전과 비슷한 음식을 섭취한다면 오히려 이전보다 매우 빠르고, 훨씬 많은 체중이 증가하게 되는 반동현상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둘째,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키는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근육량을 유지시켜주고 이로 인해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켜 주어 정상식이로 돌아왔을 때 요요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예방시켜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이어트는 평생하는 것이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행동교정을 같이하여 1~2개월 짧게 하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감량된 체중을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할 수 있는 마음의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출처 화폐와 행복 7+8, 『직장인 생활 건강 노하우

글 정진규 충남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장, 교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