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KRX금시장, 조폐공사 인증 金만 유통

by 한국조폐공사 2015. 5. 13.

줌인 : KRX 금시장

지난 2014.3.24. 우리나라 최초로 금 현물시장인 「KRX금시장」을 한국거래소(KRX)에서 개장하였다.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하지만 금 현물시장 개장으로 이제는 金도 주식처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쉽고 빠르게 거래할 수 있는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초저금리시대에 마땅한 투자처 찾기가 쉽지 않고, 안정자산으로 꼽히는 금의 시세하락 속에 새로운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는「KRX금시장」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KRX금시장」이란?


금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가격과 품질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안정적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승인하여 한국거래소에서 개설한 금 현물시장이다. 금 실물사업자나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KRX금시장」이 좋은 7가지 이유


1. 한국조폐공사가 인증한 高품질 금만이 된다.

거래되는 금은 「KRX금시장」의 품질인증기관인 한국조폐공사가 생산·수입되는 금의 품질인증을 담당하여 소비자들이 믿고 거래할 수 있는 高품질(Au 999.9 ‰ 이상)의 금만을 취급한다.


2. 금 가격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된다.

「KRX금시장」에서는 주식시장과 같이 ‘팔고자 하거나 사고자 하는 가격이 일치하는 경우’ 거래가 체결되고, 체결된 가격은 실시간으로 공개되므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금 가격이 결정된다.


3. 누구나 소액으로 집에서도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다.

「KRX금시장」에서는 1g 단위로 금을 거래하므로 5만원 정도의 소액으로도 금에 직접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 현물시장에 참가하는 증권·선물사 HTS(홈트레이딩시스템), 전화, 모바일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4. 분실·도난의 염려 없이 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금을 구입하여 직접 보관하는 경우 분실·도난의 걱정이 있고, 은행 등의 시설 이용 시 보관료를 부담해야 하나 「KRX금시장」에서는 금을 매수하는 경우 한국거래소가 지정한 보관기관(한국예탁결제원)을 이용하게 되어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분실·도난의 우려 없이 보관할 수 있으며, 금이 필요한 경우 거래하는 증권·선물사를 통해 인출(1 kg 단위)할 수도 있다.


5. 노후 대비 투자수단으로 적합하다.

주식이나 채권 등의 금융자산은 물가상승 시 자산가치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으나 금 등의 실물자산은 물가변동을 반영하는 경향이 있어 장기투자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금은 국가의 신용도와 무관하게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가치를 가지므로 국가 금융위기 등에 대비할 수 있는 상품이기도 하다.


6. 실시간 가격으로 금 거래가 가능하다.

「KRX금시장」에서는 실시간 형성되는 가격으로 금을 직접 사거나 팔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시세의 급등락에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고 저렴한 수수료가 적용되어 거래비용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다.


7. 정부의 세금 혜택이 제공된다.

「KRX금시장」에서 거래하는 경우 부가가치세가 부과되지 않으며, 금 거래에 따라 발생한 차익에 대해서도 과세하지 않는다. (다만, 인출 시 10%의 부가가치세를 부과). 수입금업체는 관세 면제 혜택을 받고, 법인의 경우 이용 정도에 따라 법인세나 소득세 공제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