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왜 조폐공사 오롯골드바인가!

by 한국조폐공사 2015. 5. 6.

왜 조폐공사 오롯 골드바인가!



위변조방지 보안 라벨로 일반 골드바와 차별화


순도 999.9‰(퍼밀)… 거래 때 ‘잠상’확인하세요


             


왜 한국조폐공사 오롯골드바인가! 

우리 공사는 한국거래소(KRX)에서 거래되는 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공사의 위변조 방지기술을 적용,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일반 금괴(골드바)와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금에 적용된 위변조 방지기술로는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른 이미지(Au와 9999)가 표현되는 잠상기법과 특수한 렌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렌티큘러기법이 적용되어 있다.


잠상(潛像)이란 미세구조 패턴의 일측면과 타측면에 각각의 문자나 문양을 가공하여 보는 방향에 따라 다른 이미지가 표현되는 기술이다. 렌티큘러는 미세한 원통형의 렌즈를 평행하게 배열하여 보는 방향에 따라 다른 이미지가 표현되는 기술이다.


또한 선화인쇄, 미세문자, 특수잉크, 요판인쇄, 잠상기법 등이 들어있는 보안라벨을 부착하여 거래되는 금의 일련번호와 연계한 별도의 관리번호 부여로 「KRX금시장」에서 매매되는 금지금의 식별성과 추적성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 공사는 2013년 7월에 「KRX금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의 품질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선정되었는데, KRX금시장은 정부의 금거래 양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신뢰할 수 있는 금 품질 확보와 금 유통 구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거래소에서 한국조폐공사, 한국예탁결제원과 더불어 금년 3월 24일에 개설되었다. 한국조폐공사는 품질인증기관으로서 금 생산업체의 ▲ 적격여부 인증 ▲ 수입금 관리 ▲ 금 품질인증 ▲ 위변조 방지요소 적용 등 금 거래 시 신뢰도를 높이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를 통해 그 동안 지하경제의 온상이라는 의심을 받아왔던 금거래 시장의 양성화에도 기여하게 되었다.


앞으로 소비자들은 한국조폐공사의 잠상마크와 렌티큘러 이미지를 확인함으로써, 순도 99.99%의 금제품을 믿고 거래할 수 있을 것이며 향후 가치보존이나 환금성에 있어서 타 제품과 차별화 된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현재 KRX금시장에서 거래되는 골드바에는 이와 같은 보안라벨이 부착되어 있어 순도 999.9‰(퍼밀)의 골드바가 안전하게 거래되고 있다. 참고로 999.9퍼밀은 99.99퍼센트와 동일한 의미로 골드바의 순도 표기방법이다.





출처 : 화폐와 행복 11+12, 골드바 특집: 정품 식별 어떤 방법으로...

글 편집실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