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스케치-사보기자 역량강화 교육 (2015. 7. 24.)

by 한국조폐공사 2015. 7. 27.

#스케치-사보기자 역량강화 교육



‘사보기자 역량강화 교육‘이 2015년 7월 24일(금) 장태산 자연휴양림에서진행됐습니다.

 

이번 사보기자 교육은 공사 '화폐와 행복' 사보 제작에 항상 많은 도움주시는 사보기자분들과 함께 기자로서의 역량 강화 및 조직 일체감 조성을 위해 기획됐습니다.


본사 및 각 본부의 사보기자분들이 오셔서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


본 교육 시작 전, 사보를 담당하고 있는 홍보협력실 김길연 차장의 진행으로 홍보협력실 직원 및 사보기자 소개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첫 강의는 이용백 홍보협력실장의 ‘사보기자의 역할 및 변화하고 있는 홍보 패러다임’ 강의로 진행됐습니다.


'광고가 자랑거리라면 홍보는 (   )이다'

정답은 없지만 각자가 생각하는 (   )을 나눴습니다.


동영상을 통해 변화하는 홍보의 역할과 앞으로 공사가 어떠한 방향으로 홍보를 해 나가야 할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다음은 박성희 비상임이사의 ‘비즈니스와 저널리즘’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변화하는 미디어 시대에 기자의 역할과 기사(보도)의 특징에 대해 전달했습니다.



특히 기사작성의 TIP으로 'ABC, 3C, KISS', 이 3가지를 강조했습니다.

ABC - Accuracy (정확성), Brevity (간결성), Clarity (명료성)

3C – Correct & Clear & Concise (정확하고 간결하게!)
KISS – Keep in Short & Simple  (짧고 간결하게!)


즉,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정도로 간결하고 명료해야 하는 것이 기사 작성의 포인트라고 합니다~!


오전 교육이 끝난 후 다함께 단체사진을 찍었습니다.^^

이후 근처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장태산을 올 때만 해도 비가 와서 걱정을 했는데, 비가 그치고 난 후 푸른 녹음이 우거진 모습을 보니까 몸도 마음도 편안해졌습니다^^


오후 교육은 김종현 사진 작가의 ‘사보 홍보사진의 이론과 실제’라는 강의로 시작했습니다.

(각 본부에서 여러 행사를 사진으로 남겨야 하는 담당자에게 특히 유익한 강의가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강의를 통해 인물 및 행사사진을 잘 찍는 방법과 간단한 포토샵 리터칭 기술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사 사보에 나온 사진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며 각 상황에서 어떻게 사진을 찍었어야 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으로 홍보협력실 안미영 대리의 ‘SNS를 통한 대내외 소통’ 강의가 진행됐습니다.

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SNS 종류와 타 기관들의 성공한 SNS전략을 분석하면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SNS가 될 수 있을까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KOMSCO 공감마당의 ID본부 자전거 동호회 글이나 화폐본부의 직원 기살리기 국퍼데이, 제지본부의 파피루스 등 각 본부의 소소한 소식들을 SNS를 통해 함께 공유한다면 SNS 콘텐츠도 다양해지고 대외홍보도 강화될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이용백 홍보협력실장의 사보기자들에 대한 감사의 말과 함께 사보기자 교육을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사보기자 워크숍을 통해 앞으로 더욱 더 발전된 사보'화폐와 행복'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덧) 한국조폐공사 사보는 모바일 버전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화폐와 행복'을 검색하여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자세히보기 => http://komsco.tistory.com/43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