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환절기 모발건강 관리요령

by 한국조폐공사 2015. 9. 15.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돌아왔다.
이맘때 머리를 감다 보면 한 움큼씩 빠지는 머리를 보고 한숨을 쉬는 사람이 한 둘이 아닐 것이다.
탈모가 있으면 나이가 들어 보여 덜 매력적이라고 느끼고, 사회적, 개인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친다.
그러다 보니 치료를 위해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나름대로 이것저것 해보는 사이 탈모는 진행되고 금전적으로 손해만 보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자신이 탈모라고 생각한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자신의 머리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올바른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렇다면 환절기 건강모(毛)로 거듭나기 위한 모발건강 관리 요령에 대해 살펴보자.

 

환절기에 모발이 많이 빠지거나 손상되는 이유는?

대개 포유류 동물은 털갈이를 하게 되는데 이와 같이 동물들이 털갈이를 하는 이유는 모발이 빠지고 다시 자라나는 주기(모발 주기)가 모든 털에서 같은 시기에 일어나기 때문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물론 사람은 모든 털의 모발의 주기가 일치하지 않아서 털갈이를 하지 않는다. 하지만 가을철만 되면 머리가 많이 빠진다는 사람들이 있는다. 그 까닭은 우리 몸 속의 호르몬 중 일조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프로락틴과 멜라토닌이 모발의 주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환절기에 모발이 유독 잘 빠지는 이유도 일종의 호르몬 변화 때문으로 보는 것이 의견이 많다.


모발이 건강의 척도의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모발은 신체 활동에 쓰고 남은 나머지 영양분을 공급받기 때문에 건강의 척도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실제로 탈모는 우리 건강 상태에 이상이 있을 경우 징후로 나타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가 과도할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영양, 약물 등에 의해서도 탈모는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젊은 여성인 경우 다이어트로 인해 체중이 많이 감소하거나, 빈혈이 있을 경우 탈모가 발생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모발 건강을 위협하는 주된 요소와 주의해야 할 행동은?
잦은 파마나 염색은 모발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위험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과도한 염색과 파마는 피하는 게 두피 손상과 탈모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여성의 경우에는 급작스럽게 많이 살을 빼게 되면 호르몬 변화가 나타나서 탈모가 잘 발생하게 되니 염두 해 두는 것이 좋을 듯하다.


탈모 의심 증상과 자가 진단법은 무엇이 있을까?
종종 머리를 감다가 평소보다 조금만 더 빠져도 탈모로 생각하고 오시는 분들도 많이 있다. 일반적으로 모발은 지속적으로 주기를 가지고 생장과 휴식을 반복하게 된다. 그 중 휴지기에 있는 모발은 정상적으로 빠지게 되는데, 정상인의 경우 하루에 50-60개 이상 빠지면 탈모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며, 하루에 100여개 이상 빠지면 탈모증을 의심할 수 있다.

▶ 관련기사 보기 : http://me2.do/FrD0Wvul

헤럴드경제, '피부건강-털갈이도 아닌데...가을철 탈모 및 자가진단, 2015-09-08


탈모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탈모가 의심되면 샴푸 전 부드러운 빗으로 머리를 손질하고 머리를 감는 것이 좋으며 샴푸 후 트리트먼트 하는 게 좋다. 머리를 감고 난 후에는 뜨거운 드라이 바람으로 말리는 것보다는 수건으로 가볍게 두드리듯이 물기를 닦아내고 찬바람으로 꼼꼼히 말리시는 것도 탈모를 예방하데 도움이 되는 습관이다. 또한 남성분들 경우에는 지루피부염에 두피에 있는 경우엔 탈모가 발생할 위험도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 관련기사 보기 : http://me2.do/FdPoXCG5

아시아뉴스통신, 밤낮 일교차 큰 환절기 탈모주의보...치료 및 예방법은?, 2015-09-12


탈모가 두피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던데?
탈모의 종류 중 하나로 원형탈모가 있는데 원형 탈모의 일부는 두피의 모발 외에도 체모, 즉 겨드랑이, 팔, 수염에서 탈모가 일어나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대머리라고 부르는 남성형 탈모와는 치료 방법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화폐와행복 iOS 화폐와행복 안드로이드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바로 병원에 내원하는 게 좋다.

 

 

 

출처 화폐와 행복 9+10, 『직장인 생활 건강 노하우

글 정진규 충남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장,교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