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는 지금/KOMSCO 뉴스

무용총 수렵도 기념메달 출시

by 한국조폐공사 2013. 4. 1.

무용총 수렵도 기념메달 출시

- 한국의 문화유산 시리즈 기념메달 "한국의 수렵·벽화 이야기 시리즈" 두번째 -

 

 

                

< 무용총 수렵도 기념메달 앞,뒤 >

 

□ 한국조폐공사는 한국의 문화유산 시리즈 기념메달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한국의 수렵·벽화 이야기 시리즈 중 두번째로 "무용총 수렵도 기념메달"을 출시하였습니다.

□ 이 메달은 백동을 소재로 무게 30g, 직경 40mm, 12각 형태로 제조 되었으며 앞면에는 수렵도 그림을, 뒷면에는 QR코드가 각인돼 무용총 수렵도를 소개하는 웹페이지로 연결될 수 있게 하였고 디지털 프린팅 방식을 도입해 압인된 문양 위에 다양한 디자인과 색채를 입혔습니다.

< 케이스 >

 

□ 최대 발매량은 3000장으로 제한되며 판매가격은 개당 3만원 이며 공사 홈페이지 쇼핑몰(www.koreamint.com)을 통해 선착순으로 판매합니다.

 

※ 무용총 수렵도

무용총은 각저총 옆에 위치하는데, 벽 모서리마다 건축 기둥과 두공을 그려놓아 마치 실내에 있는 것처럼 꾸몄다. 천정에는 주로 일월성신과 청룡, 백호등을 그렸고, 벽면에는 유명한 수렵도와 무용도가 있는데, 고구려 벽화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2004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고개 고구려 왕국의 수도와 무덤군에 포함되어 있다.

무용총 현실 북쪽벽에 채색된 수렵도는 활달하고 힘찬 고구려인의 기상을 아낌없이 보여준다. 사냥 장면은 깃털이 달린 모자를 쓴 5명의 말 탄 사람이 활시위를 힘껏 당기며 사슴과 호랑이를 쫓고 있다. 산과 산 사이를 쫓고 쫓기는 말 탄 사람과 동물들은 매우 생동감 있게 표현되어 거친 자연 속에서 뻗어나가는 고구려인의 기개를 보여주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