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KOMSCO 이모저모

기획연재-우리신입사원을 소개합니다(2편)

by 한국조폐공사 2015. 2. 9.

'우리 신입사원을 소개합니다' 2편




2014년 7월에 입사하여 인턴기간을 거친 후, 2015년 정식 사원의 길을 걷고 있는 '한국조폐공사 신입사원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어려운 취업난 속에서 입사를 위해 준비했던 것, 시험 및 면접 후기, 현재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신입사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등. 미생에서 완생으로 향하는 우리 신입사원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지금부터 함께 나누겠습니다^^



한국조폐공사 디자인연구센터 신제품 연구팀

신입사원 '홍광희' 사우



* 인기리에 종영된 tvN 드라마 '미생' 패러디! 홍광희 사우가 눈깜짝 할 사이 만든 합성판 '미대생' 미생만큼 치열한 미대생의 이야기는 과연 어떨까?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기술연구원 디자인연구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화폐디자이너 홍광희입니다.


조폐공사에 입사한 동기가 무엇인가요?

저는 가치 있는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을까 늘 생각해 왔습니다상업 디자인은 사용되고 소모되는 디자인이 많은데저는 간직되고 기억되는 디자인을 할 수 있기를 항상 바래왔던 거 같습니다돈이란 대한민국의 얼굴이라고 생각하였고 대한민국의 얼굴을 디자인 할 수 있는 가치는 저에게 최고의 영예라고 생각하여 더 생각할 이유도 없이 원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입사를 위해 준비했던 것은 무엇이 있나요?

요즘은 죽기를 각오하고 도전하는 마음가짐 없이는 어느 곳이든 들어가기 힘들 거 같아요.ㅠㅜ

저는 대학교 졸업 후디자인 기획력을 갖추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였고 담당 지도교수 연구실에서 프로젝트 연구원으로 활동하며 디자인 분야에서의 발판을 넓혀왔습니다비록 충분하지는 않겠지만, 1년간의 사회경험과 공모전 수상실적 등 요즘시대에 취업을 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추고자 저에게 주어진 환경 속에서 최선의 노력을 했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무엇보다 입사하고자 하는 기업의 인재상은 무엇일까를 고민하며 그에 맞게 실기시험과 면접을 준비했었던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험 및 면접 후기가 궁금합니다.

혹시나 시험 출제 방식은 어떻게 나올까 인터넷으로 검색도 많이 해보았지만 단서조차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특히 디자인연구센터는 약 10년간 채용 소식이 없어 시험 출제 방식에 대한 정보가 없었다고 입사 후 알게 되었습니다이에 저는 화폐를 만드는 공기업이기에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기본 제품정보를 참고하였고조폐공사 제품 디자인을 하지 않을까 생각하여 시험 준비를 했었습니다시험 당일시험 주제는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추상적인 주제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오전에는 디자인 컨셉을 비롯한 기획력과 드로잉작업의 실기시험오후에는 컴퓨터를 활용한 아이디어와 그래픽작업으로 연계하여 실기시험을 보았던 걸로 기억합니다특히 오전 시험에서는 주어진 시간 안에 얼마나 완성도를 높이느냐가 아니라무슨 생각으로 주제에 부합한 실마리를 풀어나가는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여 남들과의 차별화를 두고자 하였습니다훗날 저의 이러한 전략이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눈에 띄었다고 하더군요최종 면접에서는, 5명의 최종 경쟁자들과 나란히 앉아 몇 가지의 주제와 생각을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졌고나오면서 너무 긴장을 한 나머지 무슨 대답을 했는지도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다만 디자인에 대한 소신과 철학경험을 토대로 자신감 있게 질문에 응했던 거 같습니다.



"화폐디자이너, 멀티플레이어를 꿈꾸다"



화폐디자이너가 생소한데 어떤 일을 하나요?

사람들은 화폐디자이너라는 직업에 대해서 많이 접해보지 않아서 생소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저 또한 조폐공사 입사를 준비하기 전까지는 단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새로운 단어 그 자체였으니까요.

보통많은 사람들은 화폐디자이너는 돈만 디자인 한다라고 생각 할 수 있어요이미 신권 화폐가 발행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화폐가 나오기 전까지 탱탱 놀며 디자이너로서의 창의력을 썩힐 수 있다는 우려를 제게 표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하지만 저의 입사 후 경험에 의하면 다양한 디자인작업과 더불어 의외로 창의력을 요구하는 작업들이 많이 진행되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쉽게 말하자면화폐디자인 연구는 물론이거니와기념주화 및 메달 디자인여권신분증 및 카드디자인자격증복사방해용지 같은 보안문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연구원으로서 보안기술 및 패턴 개발 등 위변조 방지 요소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23인의 다양함, 특별함, 신선함"


SNS 신입사원 글 게재를 부탁했을 때 놀란 표정의 홍광희 사우, 둘도 없는(?) 동기의 부탁으로 5초 만에 OK^^


연수 활동 동안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었나요?

조폐공사는 대전에 본사와 기술연구원이 함께 있으며화폐본부(경산), 제지본부(부여), ID본부(신탄진 인근)가 각각 있습니다이에 연수기간동안 각 본부를 전부 돌며 교육을 받았고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현장에서 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지켜본 것이겠죠약 한달 동안 동기들과 동고동락하며 시간을 공유한 것도 좋은 추억인 것 같습니다.


'나에게 동기란' 어떤 의미인가요?

보통 디자이너들은 관계형성에 있어서 디자인 관계자 외의 사람들과 만나거나 친해지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이런 면에서 저는 행운아 인거 같습니다동기들의 전공을 보면 법학경영경제교육영문기술화학건축공학광고홍보사회복지조소 등...디자인인 저를 비롯해 23명의 동기가 있으며다르게 살아온 환경에서의 만남은 저에게 특별한 신선함을 제공해 줍니다현재 일하고 있는 자리에서 모두가 네트워크의 중심이 되는 소중한 인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일에 최선을 다한다면 큰 일도 이룰 수 있을 것"


홍광희 사우가 사용하는 3개의 모니터, 마치 손이 다른 사람보다 몇 배는 더 많아 보이는 모습이다.

 

현재 하고 있는 업무는 낯설지 않은가요기업에 빨리 적응하기 위해 했던 노력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조폐공사 디자인 업무는 일반 PC에서 사용하는 포토샵일러스트 외에 특수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이는 상당히 고가의 장비로서 화폐 제작에 꼭 필요한 선화인쇄를 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로 어느 정도 숙련도와 경험이 있어야 이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습니다그래서 더욱 전문화 되어 있는 집단이며기술 습득에 있어 선배들의 기술과 노하우를 배우는 일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저는 이제 겨우 인턴기간을 거친 신입직원으로 가장 기초적인 보안기술 패턴 인쇄 기술을 배우고 있습니다더불어 서무 업무를 비롯한 조직의 운영방식을 습득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기업에 빨리 적응하기 위해 노력한 점이 있다면앞서 설명한 조직의 운영방식을 습득하고화폐디자이너로서 숙련되어져야 할 업무를 배워 나갈 때어렵고 낯선 부분일지라도 긍정적적극적인 태도로 임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긴장을 풀기위한 나만의 스트레스 푸는 법을 소개해주세요.

대전은 참 살기 좋은 도시인 것 같습니다서울에서 벗어나 대전에 오면 탁 트인 느낌이 듭니다대전을 둘러싸고 있는 갑천(甲川)을 따라 자전거를 타거나 걸으면 몸도 생각도 건강 해지는거 같습니다^^


화폐디자이너로서 목표와 비젼은 무엇인가요?

큰 포부보다는 이곳에서 제대로 성장하고 능력을 인정받는 것이 가까운 목표이고나아가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화폐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저의 목표이자 비전입니다.



"믿음과 신뢰를 뿌리로 재능을 키워나가"



마지막으로 새로운 입사를 희망하는 신입사원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전해주세요^^

한국조폐공사는 돈을 만드는 공기업으로 믿음과 신뢰를 가장 중요시 하는 곳입니다. 재능도 중요하지만 믿음과 신뢰를 추구할 마음가짐이 되어 있는가가 가장 우선시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디자인 전공으로 들어온다면 인성이 가장 중요하며 능동적인 관계와 사고를 가질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인지하고 노력한다면 먼저 입사한 선배들이 잘 이끌어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꿈을 꾸고 도전해서 목표를 성취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조폐공사 공식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komsco

한국조폐공사 공식 트위터 : https://twitter.com/komsco

인스타그램 ID : komsco20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