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2015, 1+2 "세계 기념주화 시리즈"

by 한국조폐공사 2015. 1. 20.

세계 금화 판도를 바꾼 팬더 금화의 산실 중국금폐공


 

 

중국 금폐공사(CGCI, China Gold coin Incorporation)는 중국의 중앙 은행인 '중국 인민 은행(The People's Bank of China)' 소속으로 1987년에 설립되어 중국 내 금, 은화와 같은 귀금속 주화의 판매를 전담하는 전문 기관이다.


그리고 중국 기념 주화의 해외 판매에 있어서는 홍콩에 있는 중국 금폐공사의 해외 판매 대행사인 'China Great Wall Investments Co., Ltd'가 담당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중국 금폐공사는 중국 본토에 5개의 지사와 101개의 협력 판매업체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1979년에 처음으로 귀금속 주화가 발행되었고, 이후 2011년까지 총 320개의 주화 프로그램으로 1,700가지가 넘는 주화들이 발행되엇는데, 이들 주화의 금과 은을 무게로 따지면 금(金)은 570만 온스(약 180톤), 은(銀)은 4800만 온스(약 1,500톤)가 사용되었다.


중국 기념 주화의 주제를 분류해 보면 크게 10개 분야로 나뉘는데, 1) 자이언트 팬더 2) 12간지 3) 기념할 만한 이벤트 4) 중국의 인물 5) 중국문학과 예술 6) 중국 전통 문화 7) 중국 종교 문화 8) 올림픽과 스포츠 9) 중국의 세계 문화 유산, 중국의 명소, 과학, 기술, 10) 자연 보호가 그러한 분야이며, 이들 주화는 중국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업적을 기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을 담고 이를 널리 홍보하면서 중국인의 애국심과 사회주의를 고취시키는 목적을 담고 있다. 또한, 이들 주화는 일반인들에게 수집과 투자의 기회를 제공함으로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이득을 제공한다.


기념 주화는 중국 금폐공사가 기획하여 중국 인민 은행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음으로 발행되는데, 주요 정치적, 역사적 행사 또는 국가 지도자의 초상이 기념 주화에 적용되는 경우,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나, 국무원 또는 다른 관계 기관의 승인을 받아야만 한다.


디자인은 전문가 위원회의 검토를 거쳐서 선정되어야 하며, 디자인도 상기와 같은 절차로 승인을 받아야 한다. 주화의 주제를 나타내는 obverse면 디자인에 적용되는 가이드라인은, 1) 주화 고유의 특성을 가져야 하는 동시에 2) 중국 명화나 조각의 예술적인 면과 조화를 이뤄야 하며 3) 혁신적인 디자인에 예술적 미를 담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제작된 기념 주화는 중국 위엔화 운영 규정에 따라 중국 인민 은행이 기념 주화의 주제, 액면, 디자인, 소재, 모양, 크기, 발행수량, 발행연도 및 발행 배경에 대해 공포하여야 하며, 이런 공표는 중국 금폐공사 매거진이나, 인터넷 그리고 각 종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리고 중요 기념 주화 발행에 있어서는 주화 발표 행사를 하거나 언론 발표회를 하기도 한다. 풍부한 주제와 독창적인 디자인, 뛰어난 주조 기술을 바탕으로 중국 특유의 강한 개성과 예술적인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는 중국 기념 주화는, 전세계의 화폐전문가와 수집가들 사이에서 가장 각광 받는 주화가 되었다. 그 중에서도 팬더 금화는 국제 주화 시장에서 주요한 투자 수단 중의 하나로 인정 받아,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금, 은 기념화를 수출하는 국가 중 하나가 되는데 기여하고 있다.

  

 

   

출처 화폐와 행복 1+2, 『세계 기념주화 시리즈

글 전주일 팀장 풍산 화동양행 영업2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