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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MSCO는 지금/KOMSCO 사업&기술

우리제품 : 오롯-아리랑 골드바

by 한국조폐공사 2017. 7. 18.

점차 뿌리내리는 골드바 상생협력 사업

귀금속업계 경쟁력 확보와 유통거래 투명화 추진


 

만일 골드바 또는 금제품을 금 도·소매상에서 살 때엔 과연 내가 믿고 거래할 수 있는 품질인지제값을 주고 산 것일까하는 걱정이 들 수도 있을 것이다사실 이러한 부분은 과거 용산 전자상가에서 판매사원이 고객에 따라 상이한 가격과 판매자 이익이 많이 남는 제품위주로 제시하여 고객들이 판매점을 불신한 것과 마찬가지로 금 거래 상점에서도 가장 많이 우려가 되는 부분이다


국내 귀금속 산업의 경쟁력 약화 


국내 금 거래 전통시장은 도매상-소매상으로 이어지는 거미줄과 같은 판매망을  갖춰 우수한 접근성과 오랜 판매 경력을 통한 판매노하우 축적이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2000년대 들어서 부터는 점차 판매 경쟁력을 잃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는 다양한 이유가 맞물려 있을 수 있는데대표적인 이유로는 취급하는 품질에 대한 소비자 신뢰 하락을 들 수 있다.  소비자가 귀금속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품질 검증이 어려운 부분을 악용해 일부는 중량과 순도가 못 미치는  부적격 상품이 유통됨에 따라 품질과 관련한 다양한 피해사례가 발생하였고또 한이러한 피해 보상을 구제하는 활동도 미비하여소비자 신뢰도가 하락 하였다.  

더욱이 투명한 가격 정찰제가 미흡해구입 고객 및 판매상황에 따라 판매가격이 달라지는 등 가격 정보에 대한 판매자-소비자 정보 불균형을 악용하는 사례도 나타났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믿고 안심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살 수 있는 금제품에 대한 Needs가 많아지게 되었고이에 따라 기존 시장에 비해 검증된 제품과 투명한 가격구조를 시행하고 있는 금융권(은행증권 등)을 통한 골드바 판매가 더욱 많아지면서귀금속 거래 시장은 점점 더 경쟁력이 하락하게 되었다.  

 

금 거래시장 유통거래 질서 확립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사의 노력


국내 귀금속 협력 단체는 투명한 유통거래 확보 및 품질 확보된 골드바의 유통만이 본연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결과제임을 인식하고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공사와 사업협력 추구 및 자체적인 자정 노력을 추진하였다.  

우리공사는 국내 귀금속 거래시장의 투명한 거래질서 확립 및 귀금속 골목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4년부터 대표적인 국내 귀금속 협력 단체인 ()한국금협회와 ()한국귀금속판매업중앙회와 MOU를 체결하고이러한 단체 내 회원사를 통한 골드바 유통을 통해 동반성장·상생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금 거래 시장에서 강점을 보이는 판매 네트워크의 강점과 한국조폐공사의 고품질 제품 제조 역량을 결합하여시너지를 창출하고자 하였다.

과거 노(NO)브랜드에 가까운 일률적인 원자재 성격의 골드바에서 한국조폐공사의 공신력을 기반으로 높은 브랜드 가치순도와 중량의 철저한 보증을 통한  높은 품질안정성을 갖춘 고품질의 프리미엄 골드바를 가까운 소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판매 체계를 마련하는데 주력하였다


제품 체계에 있어서도 시장에 맞게 변화를 주었는데기존 오롯 골드바 외에 한국귀금속판매업중앙회와 공동으로 오롯-아리랑 골드바 제품을 개발하였다.

한국적이고 전통적인 미()를 발굴하고 국내 대표적인 골드바로 거듭나기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전통문화 소재인 아리랑을 모티브로 새롭게 출시하였고귀금속 거래시장이 돈(1-3.75g)단위의 소·중량의 골드바가 많이 판매된다는 점에 착안하여·중량으로 특화하여 출시함으로서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오롯-아리랑 골드바 이미지>


골드바를 취급하는 회원 소매상은 고객의 니즈에 따라 오롯 골드바오롯-아리랑 골드바를 다양하게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본 오롯/오롯-아리랑 골드바는 각 협회(한국금협회한국귀금속판매업중앙회)에 서 속한 대형 도매상(() KGTC, 삼성금거래소골드뱅크 등)의 발주를 통해 골드바가 공급되며다시 전국에 거미줄처럼 퍼져있는 소매상을 통해 주문한 고객에게 인도되게 된다


서서히,,,,하지만 확실히 뿌리내리고 있는 금 거래 시장 내 오롯 골드바 유통


우리공사는 본 사업에 참여한 판매사업자들이 단기적인 시범사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활성화 되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이를 위해 전국 협회 본부별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오롯/오롯-아리랑 골드바의 인지도 확대를 위한 광고지원경쟁력 있는 가격 체계 마련 등 다양한 지원을 추진하였고그 결과 전국 약 200여개가 넘는 회원사가 오롯/오롯-아리랑 골드바 판매 사업에 동참하고 있다


본 사업 협력을 통해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금 거래 전통시장은 소비자 신뢰  확보를 통해 경쟁력이 향상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화폐와 행복 2017 7+8 『우리제품 : 오롯-아리랑 골드바』 


글 : 한국조폐공사 영업개발단 윤성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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