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와 함께/사회공헌

CSR활동, 그 속의 KOMOSCO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2. 19.

안녕하세요 :-)  오롯세움 홍보대사 김송주입니다.  

이번에 제가 이야기할 주제는 CSR 활동입니다. CSR이 무엇일까요? 

CSR은 기업의 사회책임이라는 뜻으로 기업이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 책임 외에도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기업 경영방침의 윤리적 적정,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파괴, 인권유린 등과 같은 비윤리적 행위의 여부,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 정도, 제품 결함에 대한 잘못의 인정과 보상 등을 내용으로 한다. 국제표준화기구(ISO)는 CSR을 표준화한 ISO26000의 국제규격을 제정한다고 공표했으며, CSR라운드라 불리는 이 규격은 환경경영, 정도()경영, 사회공헌을 그 기준으로 정하고있다.                                                                                                                        [네이버 지식백과]매일경제, 매경닷컴

 저도 정확한 뜻을 몰라서 인터넷에서 발취 왔습니다. ㅎ.ㅎ 간단히 말해서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서 사회적 책임또한 커집니다. 그렇기때문에 기업은 경제적 성장과 이윤달성 이외의 사회적 활동을 적극적으로 활동 해야한다는 뜻입니다.

저희 조폐공사의 사회공헌 활동과  회폐디자이너들과의 '그리고 나누고'라는 재능기부 동아리가 있는데요. 어떠한 활동들을 하였는지 알아보았답니다.

 

먼저 조폐공사의 사회공헌의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조폐공사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들을 하는데요 :-) 최근에 한 활동들을 간단히 소개해 드릴께요.

첫번 째는 김장 나눔 대 축제 참여하여 김치를 사회복지관에 전달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저도 이때 함께 배추 속을 버무렸답니다. ㅎㅎ

 

두 번째는  KOMSCO와 함께하는 돈 이야기 프로그램이라는 주제로 충주 금가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돈에 대한 가치와 관련 기술들을 알려주고 교육하는 활동도 하였답니다. 조폐공사는 '돈 이야기'라는 프로그램을 2008년부터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화폐박물관에서 우즈베키스탄 아동 행복 증진 프로그램인 ‘사랑의 에코백 만들기’ 행사 하였습니다. 지난 2012년부터 우즈베키스탄 아동을 대상으로 문구용품, 축구공, 한복 등을 지원해 왔으며 올해는 (사)프렌드아시아를 통해 문구용품을 넣은 에코백과 한복 등을 지원 한다고 해요!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그중에서 조폐공사의 회폐디자이너들과의 '그리고 나누고'도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대전 섬나의 집에서 다문화 가정 아이들과 ‘나만의 티셔츠 만들기’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티셔츠 만들기 이외에도 화폐상식, 위조방지요소 등을 알려주는 화폐강의를 비롯해 퀴즈를 맞히면 다양한 선물을 제공하는 이벤트로 하였습니다^_^ 또한  2011년부터 각 지역 복지시설 아동들을 대상으로 미술 창작활동과 화폐 디자인 교육 등 프로보노(probono)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활동은  대전 시민공원에서 한 나만의 손수건 만들기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직접 그림 도안을 고른후에 손수건에 직접 그리는 프로그램 이였습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풍선도 나누어 주어 부스가 아이들의 즐거운 소리로 북적북적 하였습니다. 저도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손수건을 만들어 보았는데, 아이들보다 더 열심히 그림을 그렸네요...ㅎ,ㅎ

 

    

또한 조폐공사에서는 ‘교육기부 활성화 및 화폐경제교육 협력 등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해 상호 긴밀히 협력하기로 협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공사만의 특화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확대 보급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화폐 경제 교육 분야의 진로·직업 체험 교육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첫 번째 ‘KOMSCO(한국조폐공사)와 함하는 돈 이야기’는 화폐 경제교육을 비롯한 위변조 식별 방법 교육 등 화폐에 대한 이해와 가치를 배우고, 은행권 및 주화 제조 체험 학습을 통하여 화폐에 대한 소중함과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한국조폐공사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을 2015년부터는 초등학생에서 중학생까지 확대하여 수준 높은 화폐 경제 교육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현재 도서 벽지 학교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화폐 경제교육프로그램은 지역사회와의 유기적 연계·협력 체제를 강화하여 다문화 가정 및 지역 아동 센터까지 확대하여 교육취약계층 학생이 균등하고 공정한 교육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세 번째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한국조폐공사는 지역 내 초등학교와 협력하여 방과 후 학교·일일 돌봄 교실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학부모의 사교육 부담을 줄이고 학생들의 즐거운 방과후 시간을 만든다고 해요

 네 번째 화폐 디자이너가 학교로 찾아가는 화폐 디자인 체험 교실, 화폐 속 문화유산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화폐 가공 체험 교육 등 다양한 화폐 관련 진로·직업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대요.

 

조사를 하면서 생각보다 조폐공사에서 다양한 분야의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어서 놀랐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좋은 활동들을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글쓴이. 오롯세움 홍보대사 김송주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