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K팝스타 기념메달 1호, ‘엑소 공식 기념메달’

by 한국조폐공사 2018. 5. 30.

K팝스타 기념메달 1호, ‘엑소 공식 기념메달’

한류 문화 확산과 국가 브랜드 제고에 기여



△ 4월 18일 서울 코엑스 SM아티움에서 열린 포토섹션에서 엑소 멤버인 수호, 백현, 카이(왼쪽부터)가 기념메달을 들고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지나가는 외국인에게 한국에 대해 묻는다면, 어떠한 대답이 돌아올까? 해외한류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하면 가장 많이 떠오르는 이미지가 ‘K팝’(K-POP)인 것으로 나타났다. 1997년 국내 드라마가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시작된 한류(韓流)는 K팝, 한식, 애니메이션, 게임을 포함하여 문화 전반으로 확대되었다.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권에서만 주목받던 한류가 전 세계의 관심을 받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문화가 되었다.


K 팝스타 기념메달의 탄생

여기서 우리 공사는 한류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데 공기업으로서 어떤 역할이 있을까 생각했다. 그리고 한류문화의 핵심인 K팝에 우리 공사의 주화기술을 활용한 ‘K팝스타 기념메달’ 제작에 주목했다. K팝 가수 중에서도 2012년 데뷔 이래 발표한 4장의 정규 앨범 모두 100만장 이상 판매되며 국내 최초로 ‘쿼드러플(Quadruple)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K팝을 이끄는 대표 가수인 엑소(EXO)가 그 첫 번째 주인공이 되었다. 그리하여 K팝스타 기념메달 1호인 ‘엑소 공식 기념메달’이 탄생되었다.



'스페셜 패키지'와 '일반형' 2종 판매

엑소 공식 기념메달 앞면에는 국내 최고의 화폐 디자이너가 작업한 멤버의 얼굴이 총 9개의 메달에 각각 디자인됐으며, 위조방지를 위한 잠상기술이 활용됐다. 뒷면에는 엑소의 로고와 함께 기념문구가 새겨졌다. 메달은 디자인은 동일하지만 사이즈와 패키지가 차별화된 ‘스페셜 패키지’와 ‘일반형’ 2종으로 판매됐다. 


△ 엑소 9명 멤버를 각각 담은 기념메달


‘스페셜 패키지 메달’은 원형 은메달(중량 31.1g, 순도 99.9%, 직경 40mm)과 고급스런 전시용 케이스로 구성됐다. 엑소 멤버 개인별 메달인 단품 5,000개, 엑소 멤버 9명을 망라한 

단품 9개로 구성된 세트 100개가 한정 제작돼 국내 판매되었다.


‘일반형 메달’은 원형 은메달(중량 15.55g, 순도 99.9%, 직경 28mm)과 일반형 전시용 케이스로 구성됐다. ‘일반형’은 ‘스페셜 패키지’와 달리 개인별 구매수량 제한이 없고 4월 30일부터 5월 6일까지 1주일 동안 예약주문 접수된 수량만큼 제작될 예정이다. 


△ 미디어의 열띈 취재 속에서 진행 된 ‘엑소 공식 기념메달’ 포토섹션 


4월 18일 서울 코엑스 SM아티움에서 열린 ‘엑소 공식 기념메달’ 포토섹션에 필자도 참여했는데, 중국 미디어를 포함하여 다양한 취재진들의 열띈 취재 열기를 느끼며 엑소 메달의 인기를 실감하였다. 실제로 4월 23일 ‘스페셜 패키지 메달’ 예약 판매를 시작한 첫날 전량 매진되는 등 그 인기가 증명되었다.



한류 문화 전파에 기여할 문화메달

한류스타를 주인공으로 기념메달을 제작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 내·외부적으로 조심스러웠다. 초상권과 이해 당사자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에 엑소 메달을 기획한 압인사업팀 천재웅 과장은 ‘최초’와 ‘한류’에 중점을 두고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했다고 한다. 또한 팬들의 나이가 어리고 학생들이 많아 가격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고 전했다. 이러한 철저한 사전 준비와 세심한 배려가 엑소 메달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팬들에게도 큰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된 요인인 것 같다.


천재웅 과장은 “엑소 해외 팬들에게 감사하다는 e메일을 받을 때 보람을 느낀다. 일부 팬들이 자신들이 좋아하는 한류스타의 메달을 만들어달라는 요청을 할 때면 미약하나마 한류문화 전파에 기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기쁘다”고 덧붙여 말했다.


우리 공사는 K팝스타 기념메달을 기점으로 세계적인 메달 제작기술과 고품격의 디자인 실력을 활용해 앞으로도 다양한 메달 제작을 통해 국가 브랜드를 높이는데 힘쓸 것이다.


△ 엑소 공식 기념메달 일반형 제품 이미지


출처 : 화폐와 행복 2018. 5+6 『엑소 공식 기념메달』 

글 : 한국조폐공사 홍보협력실 정 선

사진 : 한국조폐공사 홍보협력실 표길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