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사회적 가치 실현 우수사례 경진대회

by 한국조폐공사 2019. 1. 23.

"신뢰플랫폼 통해 온라인상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새로운 지불 및 인증수단을 제공할 것"


글 정 선·사진 표길영 기자


우리 공사는 지난해 12월 5일 기술연구원 정보관에서 직원 대상으로 공모한 ‘2018년도 사회적 가치 실현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활성화를 위해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장려하자는 취지에서 열렸다.


‘사회적 가치’란 사회, 경제, 환경,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로, 현 정부 국정운영의 핵심적인 방향과 가치를 담고 있다. 국민 삶의 질 증진을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데 우리 공사도 국정과제에 발맞춰 공익적 가치 실현과 혁신 실행력 제고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사회적 가치 경진대회에는 공사 각 팀들이 총 77건의 과제를 가지고 참가를 신청했다. 이가운데 1차 서면평가 결과 12개 과제가 선별됐고 임원진, 정?약?용 가치실현위원회, 시민참여혁신단 및 동반성장 추진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차 프레젠테이션 평가가 진행됐다. 적정성, 노력도, 효과성, 파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3팀, 장려상 6팀과 특별상으로 혁신과 도전상 1팀이 최종 선정됐다.



영예의 대상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지불인증서비스, 블록체인 기반 공공신뢰 플랫폼으로 더 안전하고, 편하게’란 과제를 발표한 본사 신성장사업처 블록체인사업기획팀이 수상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사회적 가치 실현의 도구로서 블록체인 기반의 ‘KOMSCO 신뢰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세상에서도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새로운 지불 및 인증수단을 제공하는 공사 업(業)의 진화와 미래 신사업에 대한 내용이다.


블록체인사업기획팀은 대상과 함께 특별상(혁신과 도전)을 받는 등 2관왕을 달성하는 기쁨을 누렸다. 경진대회 발표자로 나선 윤인철 과장은 “대상과 특별상이라는 큰 상을 받게 되어 영광입니다. 여러 부서의 우수사례가운데 저희에게 큰 상을 주신 것은 공사 미래에 대한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보다 노력하고 최선을 다해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고 성과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이밖에 ID사업처의 ‘중소기업과의 기술협력을 통한 지능형전력망 보안모듈 사업 개척‘, 신성장사업처의 ’정품 보호를 위한 동반성장‘ 등도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한편 이날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한 의지를 알리기 위한 ‘사회적 가치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우리 공사는 세계 최고의 조폐·인증·보안 사업 수행을 통해 국민이 경제 및 사회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서로 믿고 신뢰하며 안심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밑거름 역할을 하고 더 나은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앞장선다는 의미에서 ‘가치를 만들고 신뢰를 이어주는 위변조방지 리더’를 사회적 가치 비전으로 설정했다. 조폐공사는 앞으로 사회적 가치 비전 달성을 위해 공공성 강화 및 일자리 창출 등 시대가 요구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전략을 별도로 수립, 실행에 옮길 계획이다.


조용만 사장은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은 업(業)을 기본으로 할 때 성과를 극대화하고 지속가능하다.”며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보 『화폐와 행복』 2019. 1+2월호 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