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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NOWKOMSCO 줌인 - 글로벌 조폐보안기업을 찾아서

by 한국조폐공사 2017. 3. 20.

“2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조폐보안시장의 강자, De La Rue”

 

 

<기획 의도>

우리 공사의 비전(Vision)은 세계 5위의 조폐·보안기업(Global Top5 Minting & Security company).

우리와 세계 조폐보안시장에서 경쟁하는 선두 기업들은 어떻게 그 자리까지 올라갔을까?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 그 기업들은 어떻게 지금까지 생존해 있는 것일까?”하는 궁금증이 이 기사의 시발점이다. 세계 조폐보안 시장에서 단기간 내에 선두 경쟁업체들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 전략이 유효해 보인다. 그들의 역사와 성장 배경 그리고 최근의 기업 활동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우선 첫 번째로 소개할 기업은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De La Rue이다. 이 회사는 화폐, 신분증, 보안인쇄물 및 인식 기기사업을 위주로 하는 조폐 보안 기업인데 우리 공사와 그 사업구조가 매우 흡사하다. 그들이 걸어 온 발자취를 따라가 보고 그들이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도 살펴보고자 한다.

 

<역사_History>

De La Rue(이하 DLR로 표기)1813년 영국 런던에서 Thomas De La Rue에 의해 신문인쇄 사업을 시작했다. 1853년에는 우표(adhesive fiscal stamp), 1860년에는 은행권(paper money)인쇄를 시작했다. 1921년에는 DelaRue 가문이 기업에서 떠나고 기업을 대중에게 공개했다.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영국 재무부는 DLR에 영국 파운드화 인쇄를 맡겼으며, 1930년에는 중국정부로부터 은행권 인쇄를 수주 받아 18년 동안 공급했다. 또한 1939년에는 중국 상하이에 인쇄 공장을 설립했다. DLR1947년 런던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1957년에는 지폐계수기 사업을 시작했다. 1986년에는 Amblehurst(후에 De La Rue Holographics로 개명)을 인수하여 홀로그램 사업을, 1995년에는 Portals를 인수하여 은행권 용지 사업을 진행했다. 2003년에는 영국 중앙은행으로부터 은행권 제조 운영권을, 2009년에는 영국 여권 공급 사업을 수주했다. 2013년은 기업 창립 200주년의 해였다.

 

<기업 개요>

DLR은 전 세계적으로 3,556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직원 구성을 보면 영국(19%), 유럽(10%), 북미(30%), 중동 및 아프리카(22%), 아시아(17%) 그리고 기타(2%)로 되어있다. 사업 분야는 크게 4개로 나뉘는데 Cash supply chain(은행권 관련 제품), Citizen identity(신분증 관련 제품) Product identity(인식기기 관련 제품) 이 있다. 매출액은 주로 화폐관련 사업에서 나온다.

 

 

구 분

관련 제품

매출액 비중(%)

화폐 관련

은행권, 은행권용지, 폴리머 용지, 기타 보안요소

72

신분증 관련

여권, 국가신분증, 출입국 관리 시스템 등

13

제품인증 관련

추적가능한 납세증지, 보안라벨 및 관련 시스템

8

인식기기 관련

지폐정수기 및 관련 시스템

7

 

De La Rue는 영국 본사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29개의 지사를 두고 있으며 140여 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경영 현황은 어떠한가?>

DLR 연차보고서에 밝힌 그들의 경영 실적은 다음과 같다

 

                                                                                        (단위 : million , 환율 1= 1,400원 적용)

연도

매출액

영업이익

세전순이익

2016

454.5

(6,363억원)

70.4

(985억원)

54.9

(769억원)

2015

422.8

(5,919억원)

69.1

(967억원)

40.6

(568억원)

 

 

 

 

 

 

영업이익율은 201516.3%, 2016년에는 15.4% 였다.

 

<그들의 미래 전략은 무엇인가?>

DLR2015년에 2020년까지의 향후 5개년 미래 전략을 수립했다. 목표는 Better business mix(사업간 통합 효율성 증대), Less volatile performance(경영 안정성 추구), Lower customer concentration(고객 분산), Higher quality earnings(순이익 증대)이다.

 

또한 3대 전략을 발표했다.

- Invest and Build 전략 :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폴리머, 보안요소, 신분증 사업)에 투자하라

DLR 매출액의 2/3, 영업이익의 70% 이상이 화폐관련 사업에서 나온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화폐사업은 변동성이 심하다. DLR은 화폐사업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신규시장을 개척하고 새로운 고객군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다. 그들이 새롭게 집중하는 사업은 폴리머 용지 사업이다. 또한 신분증 시장이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판단하여 이 사업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일부 고객에 집중된 매출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SPWs(State Print Works_조폐보안 공기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시키고자 한다.

- Optimize and Flex : 은행권 및 은행권용지 가격 경쟁에서 승리하라

전 세계적으로 은행권 생산설비가 남아돌고 보안요소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국제 입찰 시장에서 가격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다. DLR은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은행권 생산라인 일부를 없애거나 통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간 13million(187억원)의 비용을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Culture change : 역동적이고 성과위주의 기업 문화를 창출하라

향후 2020년까지 성과위주의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능력있는 전문가를 영입하고 직원들의 리더쉽 역량을 향상시키고 내부 소통을 강화시킬 계획이다.

 

<Update News>

최근 1년간 각종 언론에 보도된 De La Rue 자료를 살펴보자.

De La Rue working on ePassport in smartphone<2016. 4. 1.>

영국의 데라루는 스마트폰 모바일 앱을 활용한 이동식 전자여권을 개발 중임.

De La Rue plans ‘one-stop shop’ ID expansion<2016. 5. 26.>

데라루ID분야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계획을 발표함

De La Rue launches DLR Identity for civil registration and vital statistics<2016. 8. 26.>

데라루s는 주민등록 및 통계관리 시스템 신제품 출시 발표함

De La Rue tapped for new Scottish note<2016. 10. 31.>

스코틀랜드 로얄은행(RBS)은 데라루의 폴리머 용지를 사용한 새로운 5파운드 지폐를 발행함

 

<자료 출처>

- De La Rue 홈페이지 : www.delarue.com

- 2016 Annual report of De La rue

Currency news magazine and ID & SECURE DOCUMENT

Security document world 홈페이지 : www.securitydocumentworld.com

 

출처 : 화폐와 행복 3+4 『NOW KOMSCO 줌인』 


글  홍보협력실 김길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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