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 공공기관 경영평가 A등급
비결은 국민의 눈높이로 체질 혁신!
□ 한국조폐공사는 정부가 지난 6월17일에 발표한 ‘2014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에서 30개 공기업 중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받았습니다.
□ 2013년 말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20개 방만경영 공공기관 중 하나였던 한국조폐공사가 어떠한 노력을 경주하여 모범 공공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었을까? 그 비결은 공사가 국민의 눈높이로 체질을 혁신한 점이라고 정부 경영평가단은 평가하였습니다.
□ 경영관리 부문에서 공사는 지난해 4월, 새로운 CEO 부임 이후 자립경영과 지속적인 부채감축을 통해 최고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고, 상생의 협력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1인당 복리후생비를 공기업 최저수준으로 감축하는 등 공공기관 정상화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하였습니다.
□ 아울러 국가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공공기관 반부패 시책 평가 및 청렴도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였고 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에서도 7년 연속 최고 등급을 달성하였습니다.
□ 사업 부문에서는 은행권, 주화 등 전통사업 감소에도 불구하고 ID사업, 수출시장 개척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여 사상 최대 매출 4,276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은행권 원료인 면펄프의 해외 자원 개발을 위해 설립한 자회사(GKD)의 경영정상화를 실현하였습니다.
□ 한국조폐공사 김화동 사장은 “앞으로도 2단계 공공기관 정상화 추진 방향에 따라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체질 개선하여 보다 질 좋은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겠다.” 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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