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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개방,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이란?

한국조폐공사 2013. 12. 9. 13:34

정부 3.0이란?

 

정부 3.0이란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공유하고,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고 소통·협력함으로써 국정과제에 대한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의 패러다임입니다.

 

'소통하는 투명한 정부,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의 세 가지 가치를 바탕으로 희망의 새 시대를 열어갑니다.

 

정부 3.0의 실천방안

 

○ 공공정보 공개확대로 '국민의 알권리' 충족

국민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정보를 사실 그대로 사전에 공개하고 개방대상과 기관을 확대하겠습니다

 

○ 공공데이터 민간활용 활성화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정부가 보유한 데이터를 최대한 개방하고 개방수요가 많은 데이터부터 단계적으로 확대해 개방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민관협치를 강화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정부구현

정책 전 과정에 국민 여러분의 참여를 확대하고, 다양한 협업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 정부내 칸막이 제거로 통합행정서비스 제공

부처중심이 아닌 과제중심으로 일하는 방식을 바꿔 성과를 내는 정부가 되겠습니다.

 

○ 정보공유와 디지털협업으로 더 나은 행정서비스 제공

언제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조성하고 정보공유로 정책품질을 제고하겠습니다.

 

○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행정구현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주요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과학적인 국가미래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 개인맞춤형 서비스 제공

부처간 시스템을 연계하여 생애주기별·수혜자 유형별 맞춤형 원스톱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창업과 기업활동 지원 강화

기업이 원하는 서비스를 신속히 제공하는 기업특성별 통합관리시스템과 기업활동지원 전담반을 구성하겠습니다.

 

○ 정보취약계층 서비스 접근 제고

최접점 민원창구를 확대하여(주민센터, 집배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늘려가겠습니다.

 

○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는 스마트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편리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