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우리제품 : 무궁화 메달

by 한국조폐공사 2017. 9. 27.

우리제품 : 무궁화 메달

무궁화 기념메달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대한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공사는 광복 70주년인 2015년 애국가메달을 시작으로 태극기한반도메달에 이어 4번째 나라사랑 시리즈인무궁화 기념메달을 출시한다.


 무궁화(無窮花)는 태극기애국가나라문장국새와 더불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 상징이며우리 민족의 사랑을 받아온 꽃으로영원히 피고 또 피어서 지지 않는 꽃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우리 민족은 무궁화를 고조선 이전부터 하늘나라의 꽃으로 귀하게 여겼고신라는 스스로 근화향(槿花鄕 무궁화 나라)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중국에서는 우리나라를 예로부터 무궁화가 피고 지는 군자의 나라라고 칭송했다

 오랜 세월동안 우리 민족과 함께해 온 무궁화는 조선 말 개화기를 거치면서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이란 노랫말이 애국가에 삽입된 이후 더욱 국민들의 사랑을 받아왔다무궁화에 대한 우리 민족의 한결같은 사랑은 일제 강점기에도 계속되었고광복 후에 무궁화를 자연스럽게 나라꽃으로 자리 잡게 하였다


 공사는 오랜 세월동안 우리 민족과 함께 영광과 수난을 함께 해 온 나라꽃 무궁화를 더욱 사랑하고 고귀한 정신을 길이 선양하고자 본 기념메달을 기획하였다.    

 이번에 출시한 무궁화 기념메달은 나라의 무궁한 번영을 기원하는 의미로금빛으로 피어나는 무궁화를 표현하기 위해 보석 및 금속공예 대한민국명장인 손광수 명장과 협업(Collaboration)을 통해 메달에 입체 무궁화 세공품을 결합한 공사 최초의 입체형 메달로 탄생하였다.


 무궁화 핑크골드 결합 금·은메달은 31.1g의 프루프로 제조된 금·은메달에 핑크골드 무궁화 세공품(18K 핑크골드 꽃잎 + 18K 옐로우 골드 꽃술)을 결합하였고무궁화 색채 은메달은 31.1g의 순은에 무궁화를 채색하여 제조되었다.

 기념메달의 앞면은 우리나라 꽃무궁화’ 명문과 함께 무궁화 잎이 새겨진 메달 위에 무궁화 세공품을 결합하여 입체미를 살렸고뒷면에는 무궁화로 가득한 한반도를 배경으로 일제강점기에 독립운동을 주도하다가 체포되어 19세의 꽃다운 나이에 순국한 유관순 열사의 초상과 못다 핀 꽃이여 무궁화로 다시 피어나라라는 명문을 새겨 넣어 열사의 애국심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함께하고 그 꿈이 대한민국의 발전과 함께 계속해서 피어나기를 염원하는 의미를 담았다.


무궁화 기념메달은 수집용 기념메달의 소장성을 높이고자 소량의 한정 수량으로 구성하였다핑크골드 결합 금메달 300핑크골드 결합 은메달 500색채 은메달 1,000으로 한정하여 출시되며수집품으로서 뿐만 아니라 고품격 선물장식품으로서도 인기가 높은 제품으로 공사에서 제조하여 판매전문기업인 풍산화동양행에서 판매한다.

 전화주문(080-900-1122, 02-3471-4586/7) 또는 인터넷 쇼핑몰(www.hwadong.com)에서 구매할 수 있다.

 

출처 : 화폐와 행복 2017 9+10 『우리제품 : 무궁화 메달』 


글 : 한국조폐공사 영업개발단 변인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