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줌인 : 신입직원 인터뷰<제지본부>

by 한국조폐공사 2017. 9. 20.

"'가족같은 분위기'가 정말 좋아..

 

초심잃지 않고 자기계발 힘쓸것"

 

 

 

일기일회(一期一會). 일생에 단 한번뿐인 만남이라는 뜻입니다.

제지본부에도 이런 소중한 인연들이 있습니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한국조폐공사에 입사해 제지본부로 첫 발령을 받은 신입사원들이 그 주인공들인데요.

열정과 재능으로 똘똘 뭉친 신입사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 신입사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2017년 상반기에 입사한 유도창이라고 합니다~ 관리부 자재보급과에서

제지본부로 반입되는 기계재료, 공잡 자재의 수불 및 보관·관리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생산 공정 중에 발생하는 각종 폐품자재의 매각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제지본부 총무부 비상보안과에서 근무 중인 이다원입니다! 저는 행정기술직 시설보안 분야로 2016년 하반기에 입사했습니다. 제가 맡고 있는 업무를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보안’이라고 할 수 있어요. 문서보안에서부터 시설보안, 인원보안까지 보안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수행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2016년 상반기 공채에 합격하여 생산관리부 생산관리과에 근무하고 있는 28살 이민우입니다. 제지본부 ERP 관리 및 작업, 성과분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7년도 상반기에 고졸 기계전자기술로 입사한 20살 황금돼지저금통 김도현입니다! 현재 공무동력부 보전과에 근무하며 제지본부에서 사용되는 모든 기계, 시설들을 정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 미흡한 부분들이 많아서 어려움이 있지만 능력의 동전들을 저축한다는 생각에 뿌듯한 마음을 갖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수표부 수표완공과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도현입니다. 2017년 상반기에 고졸전형으로 지원하여 올해 4월에 입사했습니다. 제가 주로 하는 일은 수표 인쇄용지를 소절규격으로 단재하고 포장하여 소절 창고에 보관 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품질관리부에서 근무하는 황선진입니다. 작년 4월에 입사하여 원자재 검사부터 각종 실험분석 업무까지 최고의 제지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품질실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제지본부 지료부 지료과 막내 김윤섭입니다! 고졸전형을 통해 기계전자 직군으로 작년 하반기에 최종합격했습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펄프 해리 업무입니다. 은행권 제지 공정에서 가장 첫 번째 공정에 해당됩니다. 우즈벡 자회사 GKD에서 가공된 펄프를 만나는 첫 번째 공정이기도 하지요!


 
2016년 하반기에 기계전자 직렬로 입사하여 제지부 초지과에 근무하고 있는 이윤상입니다^^ 용지 생산에 필요한 약품을 용해하여 조성하고 생산된 용지를 권취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우리 공사에 지원한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관리부 유도창 : 대학교 졸업 작품을 ‘위변조 방지 마개 개발’ 주제로 수행하면서 위변조 방지 방안을 고안하는데 매력을 느꼈어요. 위변조 방지 기술 동향 정보를 수집하면서 한국조폐공사를 알게 되었고 조사하면 할수록 공사에 입사해서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싶다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공무동력부 김도현 : 중학생 때 청소년들의 실질적인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기획된 ‘스카우트’ 라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한국조폐공사를 알게 되었습니다. 금형으로 냄새를 입힌다는 아이디어를 제출한 고등학생이 조폐공사에 입사하는 것을 보고 한국조폐공사에 입사하면 뛰어난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고 입사를 준비했습니다~!

 

수표부 김도현 : 어렸을 때부터 눈앞의 이익보다는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공기업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마침 올 상반기에 우리 공사에서 금망가공 직무 신입사원을 채용한다는 공고를 보고 제가 전공하고 있는 금속 기술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지료부 김윤섭 : 우리 공사는 여러 방면으로 유명하지만 저는 보안제품 제조기업이라는 점에서 가장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앞으로 위변조 방지 보안 기술은 나날이 발전해 갈 것이고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여러 신기술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 가장 큰 지원동기로 작용했습니다.

 

 

 

Q. 요즘 취업난 때문에 청년 취업이 힘든데 그 중에서도 특히 경쟁률이 높은 우리 공사에 어떻게 입사했는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아요. 우리 공사에 들어오기 위한 준비 과정이나 나만의 취업 전략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총무부 이다원 : 저는 자료 수집을 최대한 많이 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조폐공사 입사와 관련된 정보를 취업카페에서 모두 수집하였고, 이를 토대로 저에게 맞는 효과적인 입사전략을 세우며 준비했습니다.

 

생산관리부 이민우 : 저는 경험을 많이 하면 입사 후 업무에 활용할 수 있고 자소서를 쓰거나 면접을 볼 때도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생회 활동도 하고 봉사활동에도 참가하고 공모전에 나가서 입상하기도 하고 업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학창시절을 바쁘게 보냈습니다.

 

공무동력부 김도현 : 저는 취업의 정석대로 알리오, 인터넷 취업카페에서 채용정보를 확인하며 우리 공사 입사에 필요한 자격과 시험과목을 확인하며 입사를 준비했습니다^^

 

지료부 김윤섭 : 취업을 준비할 때 회사와 직무 관련 분야의 칼럼과 논문을 여러 번 읽어보고 중요한 내용은 따로 모아 정리해서 자기소개서에 제 경험과 같이 녹여서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면접은 서류전형부터 정리해둔 자료와 현직자 선배님을 통해 공사의 핵심 이슈를 파악하여 면접에서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있도록 반복적으로 연습했습니다.

 

제지부 이윤상 : 우리 공사는 한국사능력검정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면 서류 전형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각종 봉사활동과 교내활동에 참가하여 사람들과 어울리며 인화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Q. 우리 공사는 NCS기반형 채용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하는데 NCS 준비는 어떻게 하셨는지 알려주세요^^

 

관리부 유도창 : NCS는 한국조폐공사에 지원하면서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시중에서 판매하는 NCS 문제집을 구매하여 유형을 익히고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저는 실무경험이 있고 인적성 공부를 꾸준히 해왔기에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인적성 공부를 꾸준히 했다면 NCS 유형도잘 준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총무부 이다원 : 저는 공기업, 사기업 가리지 않고 최대한 많은 NCS 인적성 문제집을 구매해서 풀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문제를 풀기보다는 빨리 풀 수 있는 공식이나 꼼수(?) 같은 것들을 정리해서 시험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인 문제 해결 틀이 잡힌 후에는 문제 풀이를 무한 반복하며 실전 감각을 익히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생산관리부 이민우 :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 사람들과 같이 할 때 집중이 더 잘돼서 스터디를 만들어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스터디를 하면서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 있고 오답을 체크하면서 내가 몰랐던 문제 풀이법을 알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공무동력부 김도현 : 2017년 상반기 조폐공사의 고졸 NCS시험은 기본 형식에 충실한 시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NCS 10과목의 개념과 문제를 모두 포함한 책을 몇 권 구매해서 기본개념을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를 반복적으로 푸는 것입니다. 오답을 체크하며 자신이 약한 과목을 알아내서 보완하면서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수표부 김도현 : 졸업 후 바로 취업을 준비해야 해서 학교에 최대한 오래 있고 싶었어요~

그래서 방과 후 학교에 남아 의사소통,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위주로 문제지를 풀었습니다. 그리고 틀린 문제는 반드시 다시 한 번 정리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갔습니다.

 

품질관리부 황선진 : 실제 NCS 시험을 보면서 개인적으로는 대기업 인적성과 큰 맥락에서는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시중에 나와 있는 NCS 문제집과 대기업 인적성 문제집을 병행하며 준비했습니다.

지료부 김윤섭 : NCS는 출제동향을 알기 위해서 많이 노력했어요. 특히 복원 문제를 난이도에 따라 분류한 뒤, 유사한 문제를 구상해서 풀어보고 풀이 속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어요. 실력은 공부한 만큼 느는 것 같아요^^

 

제지부 이윤상 : 조폐공사에서 출제하는 NCS 과목을 조사하여 출제되는 과목만 집중적으로 준비했습니다. 저는 여러 권의 책을 푸는 것 보다는 책 한권만 골라 여러번 풀었습니다. 그리고 NCS 과목을 공부하면서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학교 선생님이나 선배님들께 여쭤보며 확실히 알고 넘어갔습니다.

 


 

 

Q. 필기 합격 후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관리부 유도창 : 저는 사기업 7년차에 이직을 하는 경우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왜 지금에서야 한국조폐공사를 지원하는가?”라는 다소 날카로운 질문을 받았었는데 답변을 잘해서 오히려 면접관님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겼다고 생각합니다.

 

총무부 이다원 : 저는 스터디나 모의면접은 하지 않았어요. 평소 면접에는 자신 있었던 터라 자소서 내용을 기반으로 예상 질문을 만들어 답변을 준비했어요. 또 반드시 질문 받을 만한 내용이 있다면 그에 대한 예상 질문, 답변, 꼬리 물기 질문을 미리 준비한 것이 도움이 된 거 같아요^^

 

생산관리부 이민우 : 우리 공사에 입사하기 전에 다른 회사 면접을 본 경험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면접 스터디나 학교에서 주관하는 모의 면접 같은 간접 경험을 많이 쌓는 게 도움이 되는 거 같아요~!

 

공무동력부 김도현 : 면접은 모범 답안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성과 간절함이 묻어나도록 간결하게 답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공사 면접에서도 면접관님의 질문에 진정성 있게 답변해서 최종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수표부 김도현 : 친구들과 선생님들 앞에서 발표연습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연습했습니다. 첫 면접이라 많이 떨었는데 면접관님들이 편안하게 분위기를 만들어 주셔셔 긴장이 조금 풀린 상태에서 면접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품질관리부 황선진 : 면접은 자신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거울보고 말하는 연습을 많이 했었고 실제로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것과 실제로 말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입으로 말하면서 연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지부 이윤상 :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며 면접 질문 예상리스트를 작성했고 이를 바탕으로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면접 당일 날 많이 떨렸는데 면접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됐습니다.

 

 

 

 

Q. 혹시 우리 공사 입사 전에 다른 회사에서 근무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총무부 이다원 : 인턴경력은 없지만, 아르바이트를 많이 했어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사람을 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이런 노하우는 공사에서 선후배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되고 있어요~

 

공무동력부 김도현 : 입사 전 다른 회사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고객을 섬기고 동료, 선배님들과 어울리는 화합의 가치를 배웠습니다. 우리 공사 입사 후에도 체질화 된 섬김 자세로 업무에 임한 것이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료부 김윤섭 : 저도 근무 경력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설비유지보수, 장비 운용법, 안전관련 기본 사항들을 배웠고 이를 토대로 제가 맡은 업무에 빨리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Q. 다들 정말 열심히 준비하셨네요! 취업 준비하면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으셨을 텐데 그럴 땐 어떻게 스트레스를 푸셨나요?

 

총무부 이다원 : 스트레스 받으면 운동을 했어요~! 친구들과 산책로를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한강에 가서 치맥을 하면 기분이 싹 풀렸어요!

 

공무동력부 김도현 : 저는 시를 보면서 위로를 받았습니다. 글배우의 ‘걱정하지마라’ 라는 시에는 공부도 운동도 걱정도 하면 할수록 는다고 하였습니다. 걱정도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취업준비를 하면서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받고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지금 걱정하고 힘들다고 해서 상황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듯 본인이 끝까지 강인한 마음으로 계속 도전한다면 결국은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스트레스를 이겨냈습니다.

 

수표부 김도현 : 취업준비를 하면서 받은 스트레스는 친구들과 함께 축구를 하면서 풀었습니다. 친구들과 같이 웃고 떠들면 스트레스가 금방 풀렸어요~

 

품질관리부 황선진 : 저마다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겠지만 저는 영화를 보거나 운동을 하며 풀었습니다.

지료부 김윤섭 : 저는 배드민턴을 엄청 좋아해요. 스트레스를 풀 땐 무조건 배드민턴 클럽에 가서 지칠 정도로 플레이 하고 집에 와서 푹 쉬고 잔 다음 다시 열심히 취업 준비를 했었죠. 요즘도 배드민턴을 하며 스트레스도 풀고 체력도 키우고 있습니다.

 

 

 

Q. 여러분들은 우리 공사에 있는 여러 본부 중에서 제지본부에 발령받았습니다. 제지본부만의 특징이나 제지본부에서 근무하면서 느낀 점을 솔직하게 말해주세요!^^

 

관리부 유도창 : 제지본부 구성원 모두 밝은 얼굴로 웃고 서로 인사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조직력과 협동심이 높고 업무 관련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는 게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총무부 이다원 : 제가 제지본부에서 근무하며 느낀 장점은 바로 ‘정’이에요~! 타 본부와 비교하면 근무환경은 조금 열악할지 모르겠지만 직원들 간에 정은 어느 본부보다 끈끈하다고 자신할 수 있어요~!!!

 

생산관리부 이민우 : 저도 다원씨랑 같은 생각이에요. 제지본부에 근무하는 분들이 다들 정이 많으셔서 첫 회사생활이지만 빨리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공무동력부 김도현 : 인턴 때 업무를 하면서 기계 정비 질문을 많이 했는데 선배님들께서 정말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알려주셨어요. 그래서 정규직이 되어 선배님들과 같이 일하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지금은 제지본부에서 서로를 가족처럼 여기고 끈끈한 관계에서 협력하며 일할 수 있어 너무 좋습니다~

 

수표부 김도현 : 제지본부는 부여읍에서 떨어진 외진 곳에 위치해 있어 다소 불편한 점이 있지만 산에 둘러싸인 쾌적한 환경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근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배님들께서 가족처럼 대해주셔서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근무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지료부 김윤섭 : 제지본부에는 여러 장점이 있지만 저는 밥이 맛있는 게 제일 좋아요. 근무가 아닌 날에도 점심을 사먹기 위해서 회사에 꼬박꼬박 출근 합니다~!

 

제지부 이윤상 : 제지본부에서 근무하면서 같이 일하시는 선배님들께서 정말 따뜻하고 정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아쉬운 점을 꼽자면 위치가 외지에 떨어져 있어 시내에 나가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Q. 인터뷰를 하다 보니 신입사원들의 패기와 선배직원들의 노하우가 합쳐져서 나올 시너지가 어마어마할 거 같습니다^^ 제지본부의 미래가 기대되는데요, 그럼 열정적인 신원사원들의 앞으로 목표를 들어볼까요??

 

관리부 유도창 : 전 세계적으로 ‘화폐 없는 사회’가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공사 주력사업인 은행권 및 주화 사업량 감소가 예상됩니다. 따라서 사회 흐름과 기술 개발 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기술경영 관련 학위를 취득하고, 한국조폐공사가 지불수단 변화에서도 국가 경제 운영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총무부 이다원 : 저는 늘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으로, 항상 의욕이 넘치는 사람으로, 긍정적인 사람으로 마음이 병들지 않도록 노력하며 파이팅할거에요~!

 

생산관리부 이민우 : 최선을 다해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공무동력부 김도현 : 한국조폐공사에 입사하기 전 다짐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초심을 잃지 않는 사원이 되자!’였습니다. 입사 후 현장에서 부딪혀가며 일을 하면서 그동안 학교에서 배운 지식으로는 미흡한 부분이 많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입사 전 다짐했던 ‘초심을 잃지 말자!’는 마음가짐으로 제가 업무를 하며 부족했던 부분을 개선해나가기 위해 야간 대학진학에 진학하여 직무 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또한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전문성을 키워 공사에 꼭 필요한 기계설비 분야의 핵심 기술자가 되겠습니다.

 

수표부 김도현 : 조폐공사에서  한 몫 하는 사원이 되기 위해서 끈임 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자기계발을 통해 기능사를 넘어서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기계공학 관련 대학에 진학하여 저의 역량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품질관리부 황선진 : 인류의 역사와 함께해온 화폐가 위협받고 있다는 뉴스를 볼 때면 가슴이 철렁합니다. 디지털화가 거스를 수 없는 추세라고 하지만 조폐공사에 입사한 만큼 저희가 사용하는 화폐를 보존하고 그 우수성을 알리는데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한 첫걸음이 제 일을 성실하게 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지료부 김윤섭 : GLOBAL TOP 5 보안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아래에서부터 노력하겠습니다! ^^

 

제지부 이윤상 : 기회가 된다면 야간대학에 입학해서 부족한 전공지식을 쌓아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인터뷰에 적극적으로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조폐공사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분들께 한 말씀 해주시죠!

 

관리부 유도창 : 한국조폐공사에 대한 본인의 열정이 누구보다 높다고 생각하신다면 나이와 이직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을 떨쳐내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총무부 이다원 : 여러분들의 능력을 믿으세요. 그러면 어떠한 어려움이나 고난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항상 자랑스러운 자신을 만들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하세요!!

 

생산관리부 이민우 : 목표의식을 갖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충분이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무동력부 김도현 : 경쟁률이 너무 높아 안 될 거라 생각하십니까? 능력이 출중하더라도 자신을 믿지 못하는 지원자는 타인에게도 신뢰를 주지 못하고, 경험삼아 한다는 생각은 진심이 묻어나지 않고, 전력을 다하지 않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믿고 전심전력을 다한다면 한국조폐공사에 입사하는 주인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표부 김도현 : 열심히 하면 기회는 꼭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품질관리부 황선진 : 누구에게나 인생에서 세 번의 기회는 찾아온다고 합니다. 취준생 여러분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다 보면 언젠가 좋은 기회가 꼭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힘내세요!

 

지료부 김윤섭 : 한 번 뿐인 인생,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충분히 고민한 후에 취업을 준비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 합니다^^

 

제지부 이윤상 :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이 많이 힘들고 어렵겠지만 참고 견디면 좋은날이 올 거라 믿습니다!

 

 

 

출처 : 화폐와 행복 2017 9+10 『줌인 : 신입직원 인터뷰<제지본부>』

 

 

글 : 한국조폐공사 제지본부 관리처 김예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