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KOMSCO 이모저모

[KOMSCO 특집]우리공사 신입사원을 소개합니다.② 위조방지센터 김준규 연구원

by 한국조폐공사 2017. 6. 27.

2016년 하반기 신입사원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_<

[KOMSCO 특집 / 우리회사 신입사원을 소개합니다.] 두번째 시간입니다..

두번째로 만나볼 신입사원은 기술연구원 위조방지센터에서 근무 중인 김준규 연구원입니다.

김준규 연구원은 제지공학을 전공하여 현재 기술연구원에서 면펄프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전문전형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귀 기울여 들어주세요!

 

 

(1)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6년도 하반기에 전임연구 직무로 입사 해 현재 한국조폐공사 기술연구원 위조방지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준규입니다

(2) 지금 어떤 업무를 맡고 있나요?

지금 담당하고 있는 직무는 보안용지 제품 다양화생산 및 사업 지원인데 현재는 은행권에 사용되고 있는 면펄프에 관한 연구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면펄프를 은행권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키기 위한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3) 기술연구원을 소개해 주세요.

기술연구원은 세계 보안기술을 선도하는 연구원으로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기술교류를 통해 가짜 없는 세상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약 75명의 연구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위조방지센터디자인연구센터미래기술연구센터 이렇게 총 3개의 부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선도 기술 확보·보안 솔루션 개발이라는 기술연구원 미션에 맞게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바 연구를 열심히 하고 계신 선배님들 밑에서 성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4) 조폐공사에 지원한 계기가 있나요?

대학에서 제지공학을 전공했는데 가장 입사하고 싶지만 가장 어려웠던 곳이 한국조폐공사였습니다계속되는 선배들의 불합격 소식을 접하면서 저는 반드시 합격해야겠다는 의지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5) NCS 시험 준비는 어떻게 했나요?

처음에는 주로 사기업의 인·적성 교재 위주로 시간에 맞게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온라인 강의를 통해 기본기를 갖추었고어느 정도 시간이 단축되었다고 느꼈을 때 NCS 교재로 공부하였습니다.


(6) 입사하는데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전임연구 직렬로 지원했는데 전공과목에 대한 깊은 이해와 논문 발표가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특히 대학원 시절 교내 연구소 연구원으로 있었던 게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항상 무슨 일이든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밝은 모습을 보여주려고 했던 게 높은 점수를 딴 것 같습니다.


 

(7) 필기시험 후기좀 알려주세요!

그동안 정말 많이 풀었던 인·적성 및 NCS 교재 덕분에 필기에는 어느 정도 자신감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정말 시간이 많이 부족했었습니다시간만 부족한 것이 아니라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도 많았습니다저는 한 문제에 오래 매달리지 않고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은 문제들은 과감히 포기하고 다음 문항으로 넘어갔습니다필기시험 후 같이 지원했던 대학 동기와 터미널 근처에서 서로의 위로를 안주삼아 술을 마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8) 면접후기 좀 알려주세요!

전임연구직으로 지원했기에 PT면접(논문발표)과 일반면접을 보았습니다. PT면접에서는 대학원 과정동안 무엇을 연구했는지에 대하여 발표하였고일반면접은 면접관분들이 주로 상황을 제시해주고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제가 긴장한 모습을 보고 면접관께서 농담도 하시는 등 매우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그래서 필기시험과는 다르게 뿌듯한 마음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9) 조폐공사를 다니면서 느낀 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합격 이후그리고 약 8개월이 지난 지금도 한국조폐공사의 연구원이라는 점이 너무나 자랑스럽습니다우리 공사에 입사하기 전에는 화폐를 제조하는 국내 유일한 기관으로서 그 사업량이 엄청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하지만 입사 후 동전없는 사회가 이슈화 되고 있음을 알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신사업을 발굴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선배들의 모습을 보면서 이곳에 온 것이 정말 축복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저 또한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10) 회사에 빨리 적응하기 위한 노력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최대한 저의 특성을 활용하였습니다먼저 친근한 얼굴로 웃으면서 먼저 선배들께 다가갔습니다회사의 여러 문서를 살펴 보면서 어떤 일들이 있는지 등을 파악하고 직원들을 만나면 이에 대한 얘기를 나눔으로써 빨리 친해지려고 노력하였습니다그렇게 지내다 보니 어느새 제가 우리 공사의 일부분이 되었다는 소속감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11) 회사생활을 하면서 기억에 남은 것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입사하고 약 5개월이 지나 신입사원 부모초청행사가 있었습니다신입사원들의 부모님들을 초청하여 우리의 자랑스러운 아들딸 들이 이러한 직장에서 이러한 일들을 하고 있구나.를 보여드리는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 행사를 위해 동기들이 똘똘 뭉쳐서 몇날 며칠 밤을 새워가며 PPT를 만들고동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그리고 행사 당일우리가 만든 PPT와 동영상을 보시면서 뿌듯해하시는 부모님들을 보면서 저 역시 말 못할 감동으로 눈물을 적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12) 앞으로의 목표나 비전을 알려주세요.

전 세계적으로 실물화폐의 수요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우리나라 은행권 역시 점차 그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한국조폐공사 기술연구원에서 면펄프를 연구하는 연구원으로써 끊임없는 연구와 고민을 통해 우리 공사의 주된 사업 분야인 은행권 및 보안용지 분야를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싶습니다각종 산업 및 산학기관과 긴밀한 관계를 만들고협업을 통해 우리 공사의 이미지를 더욱 높여 선진국의 조폐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싶습니다.


(13) 조폐공사에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언이나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희 공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아시겠지만한국조폐공사라고 해서 단순히 화폐만 제조하는 기관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 보안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전공분야가 필요합니다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준비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무엇보다도 항상 자신감을 잃지 말고 파이팅하세요

 

 

 

이상 김준규 연구원의 이야기였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직렬의 신입사원들이 소개되니 계속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한국조폐공사 공식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komsco
한국조폐공사 공식 트위터 : https://twitter.com/komsc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