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우리제품_골드바

by 한국조폐공사 2017. 6. 2.

              한국조폐공사 오롯골드바 금융권 유통망 10개사로 확대

              
                                - 
골드바 금융권 판매액도 연간 300억원대로 성장 -

 

 

  

 

■ 2014년 자체 브랜드 오롯골드바 출시 후 판매처 확보에 어려움 겪다가… 한국조폐공사의 99.99% 

순도 고품위 골드바 홍보 파급력 높아져 금융권 판매대행점 2015년 2개사 ⇒ 2017년 10개사로 껑충

  금융권 판매 유통경로 확대로 오롯골드바 국민 접근성 높여 고객편익 강화

 

 

 

중요한 것은 결국 제품 품질이다한국조폐공사가 공신력과 완벽한 품질보증을 바탕으로 

추진한 골드바 사업은 불과 1~2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판매 채널 확충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금융권을 통한 판매시작 3년 만에 우리은행 등을 포함한 10개 금융사,

 2017년 연간 판매목표액 310억원에 육박할 정도로 질적 성장을 거듭하며

판매량이 급성장하고 있다

 

쉽지 않은 금거래 투명화… 오롯골드바 유통 채널 확장에 어려움 

하지만 금융권을 통한 판매확대라는 열매를 수확하기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우리공사가 자사브랜드인 오롯골드바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골드바사업을 시작한 것은 2014년부터이다국내 금시장의 경우 음성거래가 만연하고 순도중량유통경로 등이 명확하지 않아 금 거래에 대한 소비자 불안 및 불신이 확산되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금 수요자·공급자가 가격과 품질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안정적으로 금을 거래할 수 있는 KRX 금시장이 개설되었으며한국조폐공사는 공신력과 완벽한 품질관리 등을 인정받아  KRX 금시장 내 거래되는 골드바의 금 품질인증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또한우리공사는 귀금속 사업 수행 경험 및 축적된 기술력·사업역량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골드바 판매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허나 시장 환경은 호락호락하지 않았다순도와 중량이 보증된 고품질의 골드바약 65년 역사의 화폐 제조 공기업이라는 공신력제품을 생산한 뒤 품질검사를 시행하는 유일한 골드바 제품이라는 차별적인 우위성으로 눈길을 끄는데 성공하였지만 고객들이 접근할 수 있는 유통채널이 제한적이어서 판매에 어려움이 있었다


금융권을 통한 적극적인 판매망 확충으로 오롯골드바 생태계 확장  

 한국조폐공사는 대외적으로 오롯골드바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금융권을 대상으로 시중 골드바 대비 차별적 우위성을 강조하는 영업을 통해 판매망을 늘리고 있다

오롯 골드바 판매망은 2015년 기준 취급점이 증권사 2개사에서 2017년 현재 기준 우리은행수협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 등 시중 주요 은행 및 미래에셋대우증권과 같은 증권사우량 저축은행 등을 포함하여 10개사로 대폭 확충되었다.  판매망이 확충되면서 소비자 접근성이 강화되었고다양한 마케팅 활동 및 소비자 인지도 상승으로 판매가 본격화됨에 따라 금융권을 통해 2017년 연간 매출 31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골드바 시장 선도업체가 압도적인 시장점유를 하는 환경에서금융권 판매사 확충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데이러한 점을 가능케 한 주요한 성공요인은 기존 골드바 구매 고객들이 시장에 필요로 하는 니즈(NEEDS)의 흐름을 읽고 그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고객으로부터의 선택을 이끌어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즉과거 노(NO)브랜드에 가까운 일률적인 원자재 성격의 골드바에서 한국조폐공사의 공신력을 기반으로 한 높은 브랜드 가치를 제공함으로서 프리미엄 골드바  수요를 창출하였고순도와 중량의 철저한 보증을 통한 품질 안전성기존의 한정된 중량 대 구성의 상품에서 벗어난 다양한 중량 대 구성 및 선물용 골드바 수요의 발굴 등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낸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우리공사와 오롯골드바를 취급하는 판매사와의 공동 마케팅을 실시하고 골드바 판매와 관련되어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장기간 판매 교육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와 파트너십으로 긴 호흡을 함께 한 결과 판매사는 골드바 안정적으로 판매 할 수 있었고새로운 비이자 수익원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러한 금융권을 통한 판매 활성화로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대표 골드바 브랜드로 지속 성장하길 기대해본다.  

 

출처 : 화폐와 행복 5+6 『우리제품 골드바』 


글 : 한국조폐공사 영업개발단 윤성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