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화폐디자인 칼럼-핀란드

by 한국조폐공사 2016. 12. 7.

화폐로 떠나는 세계문화 여행 '핀란드'

 

 

 

 

숲과 호수의 나라 핀란드

산타클로스의 고향으로 잘 알라져 있는 핀란드는 유럽 북쪽에 위치에 있는 나라로서 국토 전체가 호수로 이루어져 호수의 나라라고 불린다. 서쪽으로 스웨덴, 동쪽으로 러시아 사이를 끼어 오랫동안 두 나라의 지배를 받았으나 1917년 러시아 혁명 때 독립이 되었다. 핀란드 은행권은 핀란드인이 존경하는 음악가, 건축가, 문학가, 작가 등 다양한 인물로 구성되어 있다. 화폐 단위는 마르카(Markkaa)와 보조 단위인 페니(Penni)를 사용하였지만 1999년부터 유로화로 교체되어 사용되고 있다.

 

 

핀란드 국민음악의 아버지, 장 시벨리우스(Jean Sibelius) 

 

시벨리우스는 1865, 핀란드의 소도시 헤미린나에서 외과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피아노를 배웠으며, 14살 때 바이올린을 시작한 후 한때 바이올리니스트가 되겠다는 꿈을 갖기도 했다. 하지만 음악가라는 직업이 생계 수단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에 대학에서는 법학을 전공했다. 대학에 다니는 동안 헬싱키 음악원에서 청강생으로 작곡과 바이올린을 공부했으며, 나중에 법과대학을 그만두고 음악으로 방향을 바꾸었다.

 

시벨리우스는 조국의 자연과 문화를 음악으로 고양시킴으로써 핀란드만의 고유한 민족 정서를 음악을 수립한 사람이다. 핀란드에서는 국보적인 존재로서 국민음악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작곡가이다. 우리나라 애국가처럼 맑고 힘찬 노래로 핀란드에 대한 사랑을 노래한 교향곡<핀란디아>, 그 교향곡을 작곡한 사람이 시벨리우스이다. 러시아가 핀란드의 자치권을 박탈하고, 핀란드를 러시아화하려는 여러 가지 정책들을 실시하고 언론에 대한 검열이 강화될 시기에 핀란드 국민들은 더욱 더 강한 애국심으로 뭉치게 되었다. 1899, 저항 운동의 일환으로 역사적 정경이라는 극이 공연되었는데, 시벨리우스는 이 극을 위해 음악을 작곡했고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핀란디아(Finlandia Op.26)이다. ‘핀란디아는 국민 찬가로 선정되어 핀란드 정부는 시벨리이스에게 평생 동안 연금을 지급하였다. 그는 이후 7개 교양곡 외에도 많은 교향시 · 기악곡 · 가곡 등 작품을 남기고 활발한 활동을 하던 중 195792세로 세상을 떠났다. 이 때 핀란드 정부는 국장의 예의를 다해 이 위대한 음악가를 장송했다.

 

출처 : 화폐와 행복 11+12 『화폐디자인 컬럼』 

글  디자인연구센터 김재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