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호랑이 불리온 메달 판매 개시

by 한국조폐공사 2016. 10. 7.

'한국 최초의 불리온'

2016 호랑이 불리온 메달(Tiger Bullion Medal)_v1

 

 

 

 

'불리온 메달?' 불리온(Bullion) 이란 단어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이 많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불리온󰡑이란 금괴, 은괴 및 다른 괴 또는 귀금속의 괴를 뜻하는 의미로 프랑스 루이 13세 때 재정장관 이었던끌로 드 불리온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며, 일반적으로는 금 또는 은 지금(地金)에 대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렇듯 국내에서 다소 낯설기만 한 불리온의 개념을 도입하여 우리 공사는 지난 719일 최초로 호랑이 불리온 메달을 출시하였다.

 

 

(호랑이 불리온 메달 론칭 기념행사의 김화동 사장 및 판매 3사 대표)

 

한국을 대표하는 동물인 호랑이를 주제로 매년 시리즈 출시

미국(독수리), 중국(팬더), 캐나다(단풍잎), 호주(캥거루) 등 해외 주요국의 조폐국들이 국가 상징물(동물식물)을 디자인 소재로 한 불리온 사업을 오래 전부터 수행하고 있는 점에 착안하여 우리 공사는 한국인의 혼을 상징하고 세계적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동물로 인식되고 있는호랑이를 디자인 주제로, 지난해부터 불리온 메달 사업을 위한 착실한 준비 과정을 거쳐 금년 그 결실을 맺게 되었으며, 매년 다양하고 역동적인 호랑이의 모습을 담아 시리즈로 출시 하여 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금 시세에 연동하는 고품위 불리온 순금(純金) 메달

호랑이 불리온 메달은 우리 공사가 순도와 중량을 보증하는 순금(99.99%)3(31.1g35, 15.55g28, 7.78g22)으로 기존 공사가 출시한 메달과 달리 금 시세에 따라 판매가격이 변동되는 구조가 특징이며, 금융권재래시장수집시장온라인 통신판매 시장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하여 보다 많은 국민들이 접할 수 있도록 전담 판매사(3*)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풍산화동양행(02-3471-4586), 케이앤글로벌(02-2069-0545), 삼성금거래소(02-764-2869)

 

투자가치와 수집가치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 창출

특히, 국내에서 종전 골드바에 국한되었던 실물 금에 대한 투자수단을 불리온 메달로 확대하여 투자수단의 다양성을 부여함과 동시에 프루프(Proof)한정수량(10,080*) 출시를 통해 수집가치를 극대화함으로써 새로운 수집문화 창출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메달 뒷면에 보는 각도에 글자가 변화(9999Au)하는 특수기술인 잠상기법을, 보증서에는 일련번호, 은화, 은선 및 스마트 씨를 적용하여 위변조를 방지하였다.

* 31.1g(2,016)/15.55g(4,032)/7.78g(4,032)

 

 

공사의 중장기 대표적 특수 압인제품으로의 육성 기반 마련

지난 719일 론칭 후 본격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호랑이 불리온 메달은 출시 첫날부터 언론매체에 100여건이 넘게 보도가 되는 한편 전담 판매사들에 빗발치는 주문전화로 각 사별 업무가 마비될 정도로 높은 관심 속에서 판매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 공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향후 호랑이 불리온 메달이 공사의 중장기 대표제품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국내에서의 불리온 사업 규모 확대는 물론, 더 나아가 해외시장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효자 상품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매일 시시각각 변하는 금 가격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우리 공사는 다양한 신규 사업발굴과 새로운 시장개척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첫 발을 내딛은 호랑이 불리온 사업의 성공은 '동전없는 사회의 도래 가능성','카드사용 확대','현금수요 감소'등 어려운 경영여건 속에서도 이를 극복해 나아가는 우리 공사의 역량과 경쟁력의 상징이 되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도 호랑이 불리온 메달 사업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출처 : 화폐와 행복 9+10 『NOW KOMSCO 줌인』
글  영업개발단 김성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