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KOMSCO 이모저모

新기획연재-우리 신입사원을 소개합니다(2편)

by 한국조폐공사 2016. 9. 2.

"2016년 상반기 신입사원을 소개합니다"

 

 

 

작년에 기획연재되었던  '우리 신입사원을 소개합니다'를 이어받아 앞으로 채용될 신입사원들을 꾸준히 소개하려고 합니다 :)

 

2016년 5월에 입사하여 인턴기간을 거친 후, 정식 사원의 길을 걷고 있는 2016년 상반기 신입사원 중 두 번째 대상은 바로 제지본부 금망가공과에 근무하고 있는 박성찬(19)사우의 이야입니다^^

 

특히 박성찬 사우는 고졸전형으로 어린나이에 입사한 사우입니다 :)

 

어려운 취업난 속에서 입사를 위해 준비했던 것, 시험 및 면접 후기, 현재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신입사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등. 우리 2016년 상반기 신입사원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지금부터 함께 나누겠습니다^^

 

한국조폐공사 제지본부 금망가공과

신입사원 '박성찬' 사우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십니까? 한국조폐공사 제지본부 제지부 금망가공과에서 일하고 있는 박성찬입니다. 저는 은행권 용지의 핵심 보안기술인 은화를 삽입하는 환망을 만들고 있습니다.

 

조폐공사는 입사동기는 무엇인가요?

 

어렸을 때부터 지폐에 관심이 많았던 저에게 부모님께서 종종 농담 삼아 제가 돈을 좋아하니 돈 만드는 회사나 가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그러던 중 취업 준비를 하며 보았던 채용정보카페에 조폐공사 채용공고가 떠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지원 하는 거라 떨렸지만 꼭 들어가고 싶던 회사였기 때문에 간절한 마음으로 지원하였습니다.

 

입사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용접기능사 자격증이 제가 지원한 금망용접분야와 적합한 자격증이여서 저에게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또 어렸을 때 다녀온 중국유학을 통해서 어려운 환경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자신감과 중국어를 터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때 얻었던 자신감으로 면접을 통과 할 수 있었던 것 같고 중국유학 경험을 바탕으로 HSK 5급을 취득한 것이 저희 회사의 인재상 중 하나인 글로벌 인재와 어울려서 도움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입사 준비를 하면서 누구의 도움을 받았나요?

 

학교에서 취업 역량강화 프로그램인 에듀업, 스펙업, 파이널 반을 들으며 인적성 검사, NCS를 공부하며 공사에 취직하기 위해 3년을 준비했고 진로인성부 선생님들과 담임 선생님 그리고 저희 학과 선생님들께서 면접 태도나 부족한 점을 고쳐주시는 등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저를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필기 후기 알려주세요!

 

필기시험의 핵심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문제를 푸는 것 이라고 생각했어요. 짧은 시간에 많은 문제가 주어지기 때문에 문제를 빨리 풀려고만 하다보면 오답이 많이 나오고, 꼼꼼히 풀려고 하면 시간이 부족하게 되기 때문이에요. 신속성과 정확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여러 유형의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지문을 빨리 앍는 방법과 중요한 부분을 간추리는 것을 연습했어요.

 

면접 후기 알려주세요!

 

난생 처음 보는 면접인지라 긴장이 많이 되었던 것 같아요. 혹시 긴장한 나머지 면접장에서 실수를 할까봐 걱정이 많이 되었어요. 하지만 면접장에 들어서자 면접관들께서 부드럽게 이야기를 해주시며 긴장을 풀어주셨어요. 덕분에 긴장이 많이 풀려서 평소에 연습한대로 면접을 잘 마칠 수 있었어요. 큰 실수 없이 무사히 면접을 마쳐서 정말 기뻤고, 긴장을 풀어주신 면접관님들께 정말 감사했어요

 

 

 

부서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나요?

 

제가 속한 제지부 금망가공과 차장님과 과장님들은 제 아버지와 같은 또래이세요. 그러다보니 19살의 나이로 입사한 제가 기특하고 아들처럼 대해주셔서 관심도 많이 가져주시고 굉장히 귀엽게 봐주셔서 귀염둥이 역할을 맡고 있어요. 저는 또 우리 부서의 리액션을 담당하고 있어요. 선배님들께서 유머러스한 이야기를 해 주실 때 함께 크게 웃다 보면 합심도 되고 분위기도 좋아지게 되거든요. 특히 김화승 과장님의 유머감각을 꼭 본받고 싶어요.

 

조폐공사는 어떠한 점이 좋나요?

 

우선 국내 유일의 조폐기관으로 국민이 사용하는 돈을 제조한다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저의 업무는 환망을 만들어 위변조 방지요소 중 하나인 은화(숨은 그림)을 삽입하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일에 대한 큰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가족 같은 분위기입니다. 생각보다 일찍 사회생활을 하게 되어 잘 적응할 수 있을지 걱정을 많이 했는데, 선배님들께서 일도 친절하게 가르쳐주시고 항상 따뜻하게 대해주셔서 금방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이 두 가지가 제가 생각하는 조폐공사의 큰 장점입니다!

 

하반기 혹은 앞으로 지원하는 신입사원들에게 조언이나 하고 싶은 말 해주세요~^^

 

목표설정과 자신감, 이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목표를 설정해두지 않으면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을 알지 못해서 시간을 잘 활용하지 못할 수 있고, 자칫 게을러질 수도 있어요. 우리 공사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면 그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직무능력을 기르는 과정에 큰 동기부여가 될 수 있어요. 두 번째는 자신감이에요. 항상 나는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자기소개서부터 면접까지 당당하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가 중요한 것 같아요.

 

한국조폐공사 공식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komsco
한국조폐공사 공식 트위터 : https://twitter.com/komsc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