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는 지금/KOMSCO 사업&기술

[아빠가 해설해주는 우리문화재 4탄] 태조 이성계와 건원릉 이야기

by 한국조폐공사 2016. 6. 15.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국민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2013년부터 발행된 한국의 문화유산 기념주화 시리즈의 마지막 기념주화인 고창화순강화 고인돌 유적, 조선왕릉 기념주화가 2016 8 2일에 발행될 예정인데요.

이번 기념주화 디자인의 소재가 되고 있는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아는 것이 중요하겠죠?^^

 

 

한국의 문화유산 기념주화 예약접수 안내

http://komsco.tistory.com/659

 

-----------------------------------------

 

 

그리하여, 문화재청과 한국조폐공사는 고인돌 유적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기념주화 발행을 알리기 위하여 아빠가 해설해주는 우리문화재 이야기를 공동으로 게재합니다.

 

가족들이 문화유산을 둘러보면서, 아이들에게 우리 문화재에 대한 풍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면, 가족 여행이 더 즐거워지고 의미 있지 않을까요?^^

 

 

네 번째 이야기는 태조 이성계와 건원릉 이야기입니다.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는 조선시대 임금 7명과 10명의 왕비를 안장한 왕릉인 동구릉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1408년 태조 이성계가 묻힌 건원릉을 시작으로 9기의 능이 조성되어 현재의 동구릉(동쪽에 있는 9기의 능)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태조 이성계의 무덤인 건원릉, 다른 왕릉과는 그 겉모습부터 다릅니다. 봉분에 잔디가 아닌 억새풀이 덮여있기 때문인데요, 왜 잔디가 아닌 억새풀을 심었을까요?

 

태조 이성계는 태종과 사이가 좋지 않았습니다. ‘함흥차사라는 말이 태조와 태종의 소원해진 부자관계로부터 유래되었다는 사실은 다들 아실텐데요. 왕자의 난 이후 태조 이성계는 태종이 보낸 사신들을 죽이거나 가두었습니다. 한번 사신을 보내면 감감무소식이니, 태종 입장에서는 함흥차사라는 말이 절로 나오지 않았을까요?

 

 

태조는 생전에 두 번째 왕비인 신덕왕후와 함께 묻히기를 원하여 능자리를 신덕왕후의 능인 정릉에 마련해 두었지만, 아들인 태종이 순순히 따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향인 함흥에 묻어달라고 유언했다고 하네요. 이후 태조가 세상을 떠나자 태종이 어떻게 했을까요?

 

태종은 도성 가운데(덕수궁 옆)에 있던 신덕왕후의 능을 도성 밖 현재의 자리로 이장하고, 태조의 능을 지금의 자리에 만들었습니다. 태조는 어떤 왕비와도 함께 묻히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고향에도 묻히지 못한 셈인데요. 아들인 태종은 아버지의 고향에서 흙과 억새를 가져다가 봉분에 덮었다고 합니다. 건원릉이 고향에 온 듯 아늑하면서도 한편으론 쓸쓸해 보이는 건, 이러한 사연 때문이 아닐까요?

 

건원릉의 봉분 아래 부분은 12면의 화강암 병풍석이 둘러싸고 있고, 봉분 앞 혼유석은 고석 5개가 지탱하고 있습니다. 봉분의 양 옆에는, 망주석이 자리하고 있구요. 건원릉 봉분 전경과 주변의 문인석, 석양 등 석물은 조선왕릉기념주화에도 표현되어 있기도 합니다.

 

 

 

 

사진출처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 연구소

 

 

금년 427일부터, 문화재청에서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정부가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특별히 건원릉에 한해서만 능침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1시간 30분 동안 동구릉 해설사의 해설을 들으며 동구릉 재실에서부터 건원릉까지 감상한다면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몰입하게 될 것 같은데요, 여름날 동구릉에서 조선왕조의 흥망성쇠를 느껴보시면 어떨까요?

 

 

 

건원릉 개방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조선왕릉 홈페이지(http://royaltombs.cha.go.kr/)에서 인터넷 접수를 하면 됩니다. 전화접수 및 현장접수도 가능하며, 관람인원은 20명으로 제한됩니다.

문의 : 문화재청 조선왕릉 동부지구관리소(031-563-2909)

 

※ 자료제공 : 문화재청, 동북아지석묘연구소, 세계유산 고창 화순 강화 고인돌유적

 

[아빠가 해설해주는 우리문화재 1탄] 우리나라와 세계의 고인돌

http://komsco.tistory.com/668

 

[아빠가 해설해주는 우리문화재 2탄]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유일한 고인돌

http://komsco.tistory.com/670

 

[아빠가 해설해주는 우리문화재 3탄] 일상으로 들어온 고인돌 이야기

 

http://komsco.tistory.com/67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