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는 지금/KOMSCO 사업&기술

[아빠가 해설해주는 우리문화재 1탄] 우리나라와 세계의 고인돌

by 한국조폐공사 2016. 6. 15.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국민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2013년부터 발행된 한국의 문화유산 기념주화시리즈의 마지막 기념주화인 고창화순강화 고인돌 유적, 조선왕릉기념주화가 201682일에 발행될 예정인데요.

이번 기념주화 디자인의 소재가 되고 있는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아는 것이 중요하겠죠?^^

 

 

한국의 문화유산 기념주화 예약접수 안내

http://komsco.tistory.com/659

 

-----------------------------

 

그리하여, 문화재청과 한국조폐공사는 고인돌 유적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기념주화 발행을 알리기 위하여 아빠가 해설해주는 우리문화재 이야기를 공동으로 게재합니다.

 

가족들이 문화유산을 둘러보면서, 아이들에게 우리 문화재에 대한 풍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면, 가족 여행이 더 즐거워지고 의미 있지 않을까요?^^

 

 

그 첫 번째 이야기입니다. 우리에게는 익숙한 고인돌은 우리나라에만 있는 걸까요?

 

고인돌은 우리나라에만 있다?

우선 고인돌이 우리나라에만 있다면 세계유산에 등재되기 쉬웠을 텐데, 그렇지도 않습니다.

고인돌 유적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일본, 인도, 스페인, 포르투칼, 프랑스, 영국, 덴마크, 스웨덴 등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에워싼 대양에 인접한 곳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고인돌의 이름도 한자로 지석묘(支石墓), 석붕(石棚, 돌집), 영어로 돌멘(Dolmen, 탁자모양의 돌) 이라 부릅니다.

김치는 한국고유 음식이기 때문에 김치로 부르는 것이랑 다르죠.

 

 

그렇다면 왜 우리 고인돌이 세계유산에 등재되었을까요?

우리나라 고인돌이 고인돌의 원류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고인돌은 약 4만기 정도인데, 중국에 750여기, 일본에 600여기가 있습니다.

숫자의 차이가 확연하고, 전 세계 고인돌의 50% 정도가 한국에 있습니다.

  

 

 

사진 설명 : 세계 고인돌 분포도(출처 : 동북아지석묘연구소) 

  

 

익숙해서 지나치기 쉬운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

일반적으로 고인돌이 청동기시대의 무덤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숫자가 너무 많고, 발굴해보면 어린아이의 유골도 발견되기도 하면서 최근에는 혈연공동체의 공동무덤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가 역사교과서에서 탁자식, 바둑판식(기반식) 고인돌, 간돌검 같은 부장품등을 배우기 때문에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모르는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있습니다.

 

물론 우리 문화재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것은 우리나라 고인돌의 우수성을 유네스코에서 우리 문화재의 의미와 가치를 인정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인정받은데에는 익숙해서 모르고 있었던 우리 문화재의 가치가 가장 중요한 이유가 아닐까요?

 

고인돌의 원류로서 그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우리의 문화유산.

우리 문화재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발행된 '한국의 문화유산 기념주화'에서도 마지막 시리즈의 소재로 고인돌을 선정했는데요. 아래 사진의 은화 I 앞면에는 그 중 '강화 부근리 지석묘' 전경의 모습이 담겨져 있습니다. 기념주화나 사진에서도 알 수 있겠지만, 실제로 보면 훨씬 웅장하겠죠?

 

 

사진 설명 : 강화 부근리 지석묘 전경(출처 : 국립문화재연구소)

 

 

세계에는 어떤 고인돌이 있을까요?

우리나라에는 탁자식과 바둑판식, 개석식 고인돌 3가지가 있습니다.  남쪽에는 바둑판처럼 받침돌이 짧은 고인돌이 있고, 중부 이상에는 받침돌이 높고 덮개돌이 얇은 형태의 고인돌이 발견됩니다. 만주쪽까지 올라가면 문처럼 네모난 고인돌까지 발견됩니다.

 

프랑스에는 고인돌을 계속 연결해 놓은 터널형 고인돌도 있습니다.

영국의 스톤헨지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거석문화인데, 이것은 선돌을 원형으로 연결해 놓은 것입니다. 요즘의 한류문화를 전 세계 사람들이 따라했듯이, 우리나라 고인돌은 형태도 다양하고 찬란한 문화를 형성하여 세계적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 설명 : 프랑스 까르낙 고인돌-터널형 고인돌(출처 : 동북아지석묘연구소)

 

 

 

사진 설명 : 프랑스 브리타뉴 지방의 열석(출처 : 동북아지석묘연구소)

 

 

 

사진 설명 : 영국의 스톤헨지 환상열석(출처 : 동북아지석묘연구소)

 

※ 자료제공 : 문화재청, 동북아지석묘연구소

 

다음 편에서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유일한 고인돌 - 고창, 화순, 강화 고인돌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기념주화 속 한국의 문화유산 시리즈' 보기

http://komsco.tistory.com/5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