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는 지금/KOMSCO 뉴스

정보개방,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이란?

by 한국조폐공사 2013. 12. 9.

정부 3.0이란?

 

정부 3.0이란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공유하고,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고 소통·협력함으로써 국정과제에 대한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의 패러다임입니다.

 

'소통하는 투명한 정부,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의 세 가지 가치를 바탕으로 희망의 새 시대를 열어갑니다.

 

정부 3.0의 실천방안

 

○ 공공정보 공개확대로 '국민의 알권리' 충족

국민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정보를 사실 그대로 사전에 공개하고 개방대상과 기관을 확대하겠습니다

 

○ 공공데이터 민간활용 활성화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정부가 보유한 데이터를 최대한 개방하고 개방수요가 많은 데이터부터 단계적으로 확대해 개방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민관협치를 강화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정부구현

정책 전 과정에 국민 여러분의 참여를 확대하고, 다양한 협업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 정부내 칸막이 제거로 통합행정서비스 제공

부처중심이 아닌 과제중심으로 일하는 방식을 바꿔 성과를 내는 정부가 되겠습니다.

 

○ 정보공유와 디지털협업으로 더 나은 행정서비스 제공

언제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조성하고 정보공유로 정책품질을 제고하겠습니다.

 

○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행정구현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주요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과학적인 국가미래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 개인맞춤형 서비스 제공

부처간 시스템을 연계하여 생애주기별·수혜자 유형별 맞춤형 원스톱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창업과 기업활동 지원 강화

기업이 원하는 서비스를 신속히 제공하는 기업특성별 통합관리시스템과 기업활동지원 전담반을 구성하겠습니다.

 

○ 정보취약계층 서비스 접근 제고

최접점 민원창구를 확대하여(주민센터, 집배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늘려가겠습니다.

 

○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는 스마트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편리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