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는 지금/KOMSCO 뉴스

반부패 청렴 화이트 해커 ver.2 공모전 1

by 한국조폐공사 2015. 12. 10.

 

우리 공사는 반부패청렴 활동에 대한 전 직원의 관심과 참여를 제고하기 위하여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화이트 해커 Ver2.0공모를 실시하였습니다. 금년 공모전 주제는 청탁을 통해 승승장구하는 해커로서 법을 피해 당신의 목적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수상작들의 내용은 사실과는 무관하며 반부패청렴 화이트 해커 ver.2공모 상황에 맞춰 지어낸 내용입니다.

 

반부패 청렴 화이트 해커 ver.2 공모?

- 우리 공사에서 발생 가능한 각종 부패상황을 미리 찾아냄으로써 사전예방적인 부패 통제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청탁금지법과 관련된 공모상황을 만들어 직원들에게 공모를 함.

 

화이트 해커(White Hacker)?

- 컴퓨터와 온라인의 보안 취약점을 연구해 해킹을 방어하는 전문가를 말 함.

 

 

(최우수상)

그룹 ERP 프로그램 개발 ver. 2”과제의 비정상적 계약

기술연구원 정보기술연구센터 진민식

   

 

나에겐 별명이 배사장인 대학 친구가 있다. 별명에 걸맞게 현재 서울에서 벤처회사를 경영하고 있으며, 가끔씩 밴드 및 카톡을 통해 안부를 묻는 친구다.

 

‘141S그룹으로부터 발주된 그룹 ERP 프로그램 개발 ver. 1”사업을 공사가 수주하였으며, 해당 시스템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주개발자로 전체 시스템 설계에서부터 구현까지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다. 프로젝트 참여 후 약 1년간의 노력을 통해 그룹 ERP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런칭할 수 있었다.

 

지난달 S그룹의 A팀장으로부터 한통의 전화를 받았다. A팀장은그룹 ERP 프로그램 개발 ver. 1”용역을 발주하고 현재 시스템을 관리하는 팀의 팀장이다.

 

A팀장과의 전화 통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기존 ver.1 시스템에 모바일과 연동하는 기능을 포함하여 몇 개의 기능들을 추가하고 싶은데 개발해줄 수 있나?

2. 단기간에 해당 기능들을 개발해줄 수 있는 사람은 기존 시스템을 개발한 개발자라고 판단해서 연락 하게 됐다.

3. 프로젝트 형태가 아닌 프리랜스 형태로 개발을 해줄 수 있느냐? 개발에 대한 사례는 충분히 해줄 수 있다.

 

위의 제안에 대해 프리랜스 형태의 개발은 불가능하며,“그룹 ERP 프로그램 개발 ver. 2”용역 과제를 공식적으로 발주해줄 것을 요청한 후 전화를 끊었다.

 

사실 A팀장으로부터 시스템 업그레이드 관련한 전화를 처음 받고 개발 범위를 들었을 때 그 정도의 개발 범위면 근무 시간 이외에 회사 외부에서 프리랜스 형태로 2주면 개발이 가능한 범위라고 생각했었다.”하지만, 프리랜스 형태의 개발을 통해 대가를 수령하는 것은 직원의 행동강령에 위배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근데 하루가 멀다 하고 A팀장으로부터 전화가 온다.

 

S그룹에서는 3개월내에 해당 기능들이 추가된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을 런칭을 해야하며, 개발 프로젝트를 발주하고, 업체를 선정하고 프로젝트를 완료하는데 최소한 6개월은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며 계속해서 시스템을 개발해줄 것을 부탁한다. 그리고 A팀장은 프리랜스의 계약이 아닌 다른 형태의 계약 방법들을 제시한다.

 

1. 와이프나 친적중 1인 회사 설립 후 S그룹과 공식적으로 개발 계약을 체결. 이후 개발을 시작하고 개발비를 받는 방법

2. 벤처 회사를 경영하는 친구가 있다며, 해당 회사와 이면 계약을 체결한 후 개발을 시작하고 개발비를 받는 방법

 

A팀장은 위의 계약 방법 이외에 시스템 개발에 대한 대가도 제시한다. 나의 6개월치 월급보다 많은 금액을 제시했다. 이런 제안에 나는 잠시 생각에 잠기며... 1안보다는 2안이 다소 안전한 방법인 것 같다는 생각을 잠시나마 해본다. , 업무 시간 이외에 회사 밖 공간에서의 개발이라 괜찮은게 아닌가라고 자기합리화도 해본다. A팀장에게는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애기하고 전화를 끊었다.

 

사실, 올 연말이면 분양 받은 아파트가 있는 세종시로 이사를 갈 예정이다. 지금쯤 마지막 중도금 납입 영수증이 분양회사로부터 올 때가 된 것 같은데, 역시나 퇴근 후 집에 들어가려고 아파트 현관을 들어서니 납입 영수증이 혀를 내밀고 있다. 또 대출을 받으러 은행을 가야하는건가?

 

배사장에게 전화를 건다. 배사장! 오랜만이다. 부탁이 있는데 오늘 저녁에 얼굴한번 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