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 개방형 COS 국제인증 획득

창조하는KOMSCO/사업 & 제품

조폐공사, 개방형 COS 국제인증 획득

ID시장 수입 대체 - 사물인터넷 활용 기대


우리 공사가 자체 개발한 개방형 스마트카드 운영체계(COS:Chip Operation System)인 ’KOMSCO JK31’에 대한 CC EAL5+ 인증을 IT보안인증사무국으로부터 획득했습니다.

생소한 단어들이 참 많네요~ 하나하나 확인해볼까요?^^


CC(Common Criteria, 공통평가기준) 인증이란 무엇일까요?

▶ 정보보호제품 공통평가기준을 뜻합니다. 정보보호제품의 보안성을 평가하는 인증으로, 인증이 완료되면 CCRA(Common Criteria Recognition Arrangement : 국제상호인정협정)에 따라 정보보호제품 평가결과를 국제적으로도 상호 인정받게 됩니다.


EAL(Evaluation Assurance Level, 평가보증등급)은 무엇일까요?

▶ 공통평가기준(CC)에서 미리 정의된 모증 수준을 가지는 보증요구사항 등급을 말합니다.


KOMSCO JK31 제품은 CC EAL5+ 등급 획득으로 고도의 보안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며, 국·내외 스마트카드 시장 선도를 위해 전략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스마트카드 운영체제의 국산화를 통해서, 그동안 외산제품이 장악한 국내 공공 ID시장에서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와 공공서비스 및 공신력 제고에 앞장서겠습니다. 앞으로 공사의 기존 스마트카드 제품군과 함께 국가 공공 ID사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이번 제품은 기존의 플라스틱 카드형태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등에 사용될 수 있도록 마이크로 SD 형태 제공 및 NFC 기술을 접목시킬 수 있어 사물인터넷(IoT/M2M) 환경에서 보안모듈로도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NFC(Near Field Communication : 비접촉식근거리 무선통신)은 무엇일까요?

▶ 가까운 거리에서 단말기 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 중 하나로 결제뿐만 아니라, 마켓, 여행정보, 교통, 출입통제 등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공사는 CC인증을 7회 획득하였고, 다수의 스마트카드 제품군 및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JK'의 의미는 'JAVACARD KOMSCO'의 영문 이니셜을 채용해 한국조폐공사의 개방형 COS 제품을 상징하며, 상표권으로 등록된 상태입니다^^



※ 개방형 COS 국제인증 참고자료

CC EAL5+ 등급은 '보안기능 동작이 안전하고 명확하게 수행되고 있음을 증명 가능'한 등급으로 '높은 수준의 공격에 대한 침투시험(AVA_VAN.5)'까지 통과해야만 CC EAL5+ 등급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한국조폐공사는 뛰어난 사업 확장성과 솔루션 활용도뿐만 아니라 고도의 보안성을 갖춘 개방형 COS 통하여 국내외 공공 e-ID 기반 기술을 선도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스마트카드 운영체제를 개발하여 CC인증을 획득해오고 있다.


▼ 한국조폐공사 JK31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