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KOMSCO 이모저모

[오롯세움]한국조폐공사 2014 한국의 문화유산 기념주화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1. 5.

안녕하세요~! 한국조폐공사 대학생 홍보대사 유예솔 입니다.

작년에 이어 조폐공사에서 한국의 문화유산 기념주화가 발행되었는데요, 올해의 기념주화 소재는 바로 「역사마을 하회와 양동, 해인사 장경판전, 남한산성」이라고 합니다. 이에 12월 발행 예정인 한국의 문화유산기념주화는 다른 기념주화들보다 특별하게 만들어진다는데요. 보통 주화는 동그란 모양이 일반적인데 이번 기념주화는 사각형과 삼각형 형태로도 제작된다고 합니다. 이는 국내에서는 최초로 시도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번 기념주화는 모양만 특별할까요? No No~

 

이번 한국의 문화유산 기념주화는 우리나라 문화유산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한국의 문화 및 자연의 해외 홍보를 위해 발행되는 시리즈 기념주화라고 합니다, 도안은 역사마을 하회와 양동, 해인사 장경판전, 남한산성3종류인데요, 지난해의 한글,수원화성,창덕궁에 이은 두 번째 시리즈 기념주화라고 하네요.

이번에 발행되는 기념주화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바로 이번에 도안의 소재로 지정된 곳은 바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장소입니다.

 

이쯤 되면 그간의 기념주화와 다르게 문화적인 자부심과 모양의 특이함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기념주화로 만들어 질 만큼 소중한 널리 알리고픈 우리의 문화유산 다함께 구경해볼까요?

 

먼저, 역사마을 하회와 양동 기념주화부터 소개하겠습니다.

 

 

 

(50,000/순은 99.9%/지름 330mm/원형)

 

안동하회마을은 언제가도 고즈넉한 분위기가 우리들을 반겨주는데요^_^

특히 지금! 가을의 정취를 느끼기에도 딱이죠!! ㅎㅎ

세계문화유산에 걸맞게 안동하회마을은 우리나라 민속적 전통을 잘 보여주는 장소랍니다.

바로 위에 사진이 안동하회마을의 아름다움을 담은 기념주화 입니다~

 

(50,000/순은 99.9%/가로,세로 28.9mm/사각형/프루프)

독특한 사각형 모양의 이 주화는 해인사 장경판전입니다~ 해인사 장경판전은 13세기에 제작된 팔만대장경을 봉안하기 위해 지어진 목축건물인데요, 역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자랑스러운 문화재입니다. 이 모습을 독특한 모양의 주화에 담아냈다니 조폐공사의 아이디어가 참 신선한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앞에서보다 더욱 독특한 모양의 남한산성주화를 소개할게요!

 

(50,000/순은 99.9%/높이 31.1mm/삼각형/프루프)

남한산성은 가을에 걷기 좋은 둘레길로도 아주 유명하죠? 조선시대에 지어진 산성인 남한산성은 앞서 소개한 주화들이 담은 문화재처럼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한 문화유산입니다!

무심코 보고 듣기만 했던 문화재들을 주화에 담아 알리려는 조폐공사의 노력이 보이는 것 같아서 더 관심이 가네요.

 

한국 문화유산의 멋을 담아낸 한국조폐공사의 기념주화는 2014113() ~ 1114()까지 예약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위에 포스터를 참고해주세요 ^^

한국조폐공사의 기념주화에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