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는 지금/KOMSCO 사업&기술

"짝퉁․위조 잡는 보안기술“주인을 찾습니다”

by 한국조폐공사 2014. 10. 29.

짝퉁위조 잡는 보안기술주인을 찾습니다

 

- 세계 첫 스마트폰 히든QR코드 등 위변조방지 신기술

- 조폐공사, 자체개발 첨단기술 민간에 개방“Win-Win

 

 

위변조방지 기술 사례

 

1. HiddenQR, HIddenface

 
화장품을 생산하는 A사의 제품은 중국과 러시아에서 인기가 높아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간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달릴 정도로 중년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은데, 최근에는 포장과 용기를 그대로 복제한 짝퉁 제품이 유통되는 바람에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클레임이 쇄도함은 물론, 제품의 명성에도 흠이 갈 정도가 되었다. 용기의 모양을 독특하게 바꾸어도 보고, 포장 케이스를 바꿔도 보았지만 현지 유령 제조업체는 3~4일 만에 포장이나 용기를 감쪽같이 복제한 짝퉁 제품을 암시장에 내놓기 일쑤다. 현지 당국에 수사도 의뢰해 보고 법적인 조치도 동원해 보았지만 결과는 시원치가 않았다. 천신만고 끝에 히트한 제품을 생산해 놓고도 짝퉁업체에 눈 뜨고 뻔히 당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어떻게 타개해 나갈 것인가?

 

 

☞ HiddenQR :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 QR코드를 인쇄하여 스마트폰 앱을 통해 QR코드를 확인하고 해당 사이트로 연결시킴. 복제가 되지 않고 추가 설비가 필요 없어 저비용으로 적용할 수 있음.

 

 

 

<수무늬 APP 실행 전>

 

 

 

 

<수무늬 APP 실행 후>

 

 

 

☞ Hiddenface(엠보싱 잠상) : 비스듬히 기울여 보면 다른 색상의 숨겨진 문양이 나타나는 포장 케이스를 적용. 스캔이나 복제가 되지 않고 제품의 여성스러움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할 수 있음.

 

 

 

 

 

<인쇄된 상태>

 

 

 

 

 

 

<수직으로 봤을 때>

 

 

 

 

<비스듬히 본 상태>

 

 

2.Smartsee

 

백화점 및 대형마트 등 쇼핑센터를 운영하는 B사는 상품권을 발행하여 고객들로 부터 선물용으로 인기를 얻고 있었다. 이와 같은 인기를 이용해 중국으로부터 정교하게 위조된 10억원 상당의 상품권을 들여와 국내에 유통시킨 사례가 발견됐다. 경찰에 따르면 위조된 10만원권 상품권 1만장이 국내에 반입, 650여 장이 경마장 인근 구둣방을 통해 유통됐다. 이 상품권은 진품과 CI로고가 일부 다르고 은박실선의 글자가 없는 등 외관 상 구분이 가능했었지만 복잡한 장소와 빠른 환전시간 때문에 피해규모가 커진 것으로 판단됐다. 상품권 유통질서를 바로 확립하기 위해 빠르고 간단하게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없을까?

 

 

☞ Smartsee(스마트기기 인식용 보안패턴) : 상품권에 육안으로 보이지 않게 인쇄하여 스마트폰 앱을 통해 숨은 그림을 확인함. 복제가 되지 않고 추가 설비가 필요 없어 저비용으로 적용할 수 있음. 

 

 

 

 

 

 

 

 < 스마트폰 앱으로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S’자 문자 확인 >

 

재래시장에서 건어물 상점을 경영하는 C씨는 한가위 대목에 황당한 경험을 했다. 손님이 몰려 바쁜 와중에 5만원권 여러 장을 받았는데 아무래도 감촉이 평소와 다르고 인쇄도 조악한 듯 했지만, 바쁜 와중에 흐린 불빛 아래에서 특별히 확인할 방법이 없어 거스름돈을 내어 주고 말았다. 나중에 은행에 입금하면서 위조지폐임이 판명되어 1원도 보상받지 못했다. 앞으로 5만원권 등 고액권이나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스마트 폰 등으로 간편하게 위조여부를 판별할 수 있으면 좋겠다.

 

 

 

< 보안 패턴 적용 전>

 

 

 

 

< 보안 패턴 적용 후>

 

 

 

 

< 보안 패턴 적용 전, 후 비교>

 

 

        외국의 캠핑용품 수입대행사 D사는 어이없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30대 고객이 캠핑용품에 하자가 있다고 A/S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그 용품은 국내에서 구입한 제품이 아니라 외국에서 구입한 병행제품 이기 때문에 A/S를 해주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평판이 걱정이라 거절하기도 서비스 해주기도 곤란했다. 병행수입한 업체의 일을 도맡는 격이기 때문이다. 국내 정식 수입된 정품인증과 이력을 관리할 방법이 없을까?

 

     ☞ 브랜드 보호용 보안라벨 : 복제가 불가능한 라벨에 고밀도 2차원 바코드를 개별 적용하여 전용 어플리케이션으로 정품인증 및 생산이력 등 각종 정보 조회 가능함.

 

 

 

 

< 인쇄된 상태>

 

 

 

 

 

< 2차원 바코드 리딩>

 

 

 

 

 

 

<샌산이력 및 정보조회>

 


세계 90여 개국에 수출하여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E사의 손톱깎이는 중국 하이닝의 모 금속공장 책임자의 상표 도용으로 인해 100여만 위안의 직접적인 손해를 봤다. 열처리와, 도금, 연마공정에서 타 기업과는 다른 노하우를 적용해 만든 제품이라 품질 면에서 자신있게 내세웠는데 짝퉁 손톱깎이로 인해 브랜드 가치가 떨어질 위기에 처했다. 여러 방면으로 방법을 모색하던 중 한국조폐공사의 금속잠상 기법을 도입하게 되었고 더 이상 복제할 수 없는 제품이 만들어졌다.


 

 

☞ 금속 잠상 : 금속에 특수압인을 하여 보는 각도에 따라 두 가지 문양이 번갈아가며 나타남. 한국조폐공사가 인증하거나 판매한 골드바의 뒷면에는 특수압인을 하여 보는 각도에 따라 ‘Au’와 ‘9999’가 번갈아가며 나타나고 세계 어디에서든 인정받을 수 있음.

 

 

 

 

 

 

< 손톱깎이 표면 적용 > 

 

 

 10여 년전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던 재력가 F씨는 지인들에게 장기투자로 골드바가 좋다는 말을 듣고 순도 999.9‰이 찍혀있는 2개의 골드바를 구입하였다. 최근 아들 결혼자금에 보태기 위해 골드바를 매각하려고 거래소를 찾았더니 순도 97%의 금 합금제품이라며 제 값을 다 받지 못했다. 10여 년 전보다는 금값이 크게 올라 원금보다는 훨씬 더 건졌지만, 금전적으로 분명 피해를 보았다. 

 

 ※ 999.9‰ : KS D 9537:2013 (귀금속 및 그 가공제품)에 따라 골드바의 순도표시는 999.9‰로 표기하는데 99.99%와 동일한 수치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