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는 지금/KOMSCO 사업&기술

대한민국 짝퉁은 한국조폐공사가 막는다-위변조방지 신기술 설명회 (2차)

by 한국조폐공사 2014. 10. 5.

안녕하세요, 표턴입니다.

 

저번주 '대한민국 짝퉁은 한국조폐공사가 막는다' 1차 포스팅에 이어 2차 포스팅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위변조방지 신기술 설명회에서 선보였던 3가지 위변조방지 기술 ( 히든QR,Smartsee,엠보싱 잠상)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히든 QR코드 [보안QR코드]

이 기술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QR코드를 보이지 않게 인쇄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그리고 QR코드에서의 기본적 기능인 싸이트 연결 기능도 포함하고 있기에 여러 기관에서도 보안 및 위조방지를 요하는 제품에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래 영상으로 확인해보시면 알 수 있듯이 히든QR이라는 APP을 활용하면 일반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 QR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Smartsee [보안패턴]

두번째 기술은 Smartsee라는 보안패턴 기술입니다. 전용 APP을 통해 숨겨진 글자나 문자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로써, 복사나 스캔에 의한 위조가 불가하므로 위변조 방지 및 보안을 요하는 제품에 적용 가능합니다.

 

흔히 우리가 어떠한 증명서를 (ex. 토익,졸업,경력증,수상증,자격증 등) 제출해야 할 때 원본을 요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 원본인지 아닌지를 보통 증명서에 적혀있는 번호를 통해 확인을 한다고 합니다. (이력서 작성시 토익성적 제출표에 번호를 작성하는 것처럼 말이죠.)

 

물론 토익처럼 이름과 사진,번호가 확실한 것은 위조가 쉽지 않겠지만, 아직까지는 졸업증명서나 각종 자격증은 위조할 수 있는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뉴스에서도 자격증 위조라든가 증명서 위조에 관해서 많은 기사를 다루었던 것으로 압니다.

 

한국조폐공사의 위변조 방지 신기술 Smartsee는  원본에다가 특수 보안패턴을 삽입하여 APP을 통해 위조된 증명서인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 기술은 특수인쇄기술로 복사나 스캔이 불가하며, 다른 어느한 곳에서도 제작이 불가합니다.

 

 

 

 

 

3. Hiddenface[엠보싱잠상]

 

마지막 3번째 기술인 Hiddenface[엠보싱잠상]은 보는 각도에 따라 숨겨진 문양이나 글자가 나타나게 하는 기술로써, 위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복사나 스캔에 의한 위조가 불가하므로 보안성 및 위조방지를 요하는 제품에 적용 가능합니다.

 

저는 위 기술을 보고 따조가 생각났는데요 ^^: 옛날에 과자나 빵을 먹으면 1세트가 들어있었는데 보는 각도에 따라 애니메이션 주인공의 얼굴 표정이 바뀌었던 것이 기억나네요.

 

우리가 평소에 자주 볼 수 있는 5만원권에 들어있는 색변환잉크 ( 50000이라는 숫자가 보는 각도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임)도 보는 위치에 따라 달라보이는 기술이기에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어떤가요? 실제 위 영상을 촬영하면서 느꼈던 점은 이러한 기술들이 여러 산업이나 기관에 적용된다면 짝퉁없는 세상을 만드는데 충분히 일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시에 이러한 기술이 있다는 것을 세상에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

 

 

 

4. 상품 적용예시

 

마지막은 위 3가지 기술들을 적용한 상품 사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위와 같은 기술(히든QR,Smartsee,엠보싱잠상)을 위조방지를 위해 제품에 적용시킨다면 국가산업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국내 수출 효자품인 화장품같은 경우도 케이스에 디자인과 IT를 결합한 새로운 위조방지패턴을 도입할 수도 있을 것이고, 신약이라든가, 과자 등 여러 제품의 케이스에 적용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벌써 10월의 첫 연휴가 끝났습니다. 오늘은 저녁부터 날이 아주 쌀쌀하더군요.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

 

다음 포스팅에는 위 기술에 대한 정보와 위변조방지 신기술 설명회 때 다루어졌던 다른 기술들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