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KOMSCO 이모저모

넥스트 아이디어 포럼(2차) - 소셜 미디어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by 한국조폐공사 2014. 9. 14.

안인턴과 표인턴이 간다의 "넥스트 아이디어 포럼" 1차 연재기에 이어 2차 부분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차에 이어 말씀드리지만 한국조폐공사 홍보협력실에서 앞으로 SNS를 통해 많은 사업과 정보들을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선,  다른 기업들의 SNS 활용방안들을 공부해야 할 필요성을 느껴 이렇게 넥스트 아이디어 포럼에 참석하였습니다.

 

 

 

서울역 롯데 푸드코드에서 점심먹고 오니 일찍 와서 그런지 사람이 많진 않았습니다. 참가 기업들을 보니까 삼성,LG,GS부터 여러 공사,지방자치단체쪽에서 많이 참가하신 것 같습니다. 다들 확실히 SNS 시대에서 어떻게 국민들과 소통해야 할지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 것 같았어요!

 

 

 

대박

 

 

 

입구에서 한국경제 주최측에서 나누어진 자료집을 미리 보니 벌써부터 두근두근!

 

 

 

 

열심히 예습하는(?) 안미영 인턴의 모습! (설정샷이라는...ㅎㅎ)

 

 

 

 

이효건 과장님께서 찍어주신 사진!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

 

 

 

"소셜 미디어와 리스크 관리"

- 송동현 스트래티지샐러드 부사장-

 

넥스트 아이디어 포럼, SNS시대 홍보 전략의 첫번째 강의는 송동현 스트래티지샐러드 부사장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리스크 관리"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주셨고 짧게 포인트만 정리를 해드리자면

 

1. 커뮤니티의 강세 , 페이스북과 카카오의 상승, 트위터의 지표역할 감소

2. 카카오 서비스 주목, 모바일 위기 관리 시대, 모니터링의 한계

3. 채널간 확산과 전이, 포털싸이트와 미디어가 확산의 정점

 

이렇게 보실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바이럴 마케팅 회사에서 일을 해봤기에 커뮤니티의 강세라는 부분에 많은 공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디씨인사이드,뽐뿌,SLR클럽,클리앙,씨코,보배드림,오유 등 다양한 커뮤니티가 존재하고 각 커뮤니티마다 독특한 특징과 룰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커뮤니티에서 베스트 게시물이 된다면 순식간에 확산을 시킬 수 있겠죠.  페이지 관계상 내용을 더보실 분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동영상과 유투브 활용 전략"

- 진민규 구글 코리아 전략광고주사업본부 차장-

 

2번째 강의는 제일기획에서 광고를 담당하시다 구글코리아에서 전략광고주사업을 맡고 계신 진민규 차장님께서 진행을 해주셨습니다.  3H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1. Hero : 대형 캠페인

2. HUB : 정기적 정보 제공 (소비자의 관심사)

3. HYGIENE : 기업 관심사

 

제일기획에서 광고를 담당하셨기에 동영상 매체와 유투브를 잘 활용한 광고 예시를 많이 들어주셨습니다. 올해 칸 수상작들도 기억에 남네요.

 

저 같은 경우도 대학시절 광고 공모전에 많이 나가고 작년에는 SK플래닛(SK M&C) 광고대행사에서 인턴을 했었기에 앞으로 SNS시대에는 영상매체를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어떻게 기업의 이야기를 퍼트릴 수 있는가가 핵심이 될 것 같습니다.

 

진민규 차장님께서는 한 예시로 삼성그룹의 줌인삼성, 열정락서 등을 들어주셨는데요

SNS 미니 다큐인 줌인삼성은 삼성의 여러 계열사의 직원분들의 사연과 이야기를 유투브를 통해 짤막하게 보여주는 다큐였고, 조회수가 100만이 넘었다고 합니다. 대단하네요 !

링크를 달았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듯 싶네요 ^^ http://blog.samsung.com/4933/

 

( 최근 국내에서 중소 영상 프로덕션 업체나 바이럴 마케팅 회사들이 생겨나고 있지만 계약을 따내기도 쉽지 않고, 또한 공사나 지자체에서는 홍보쪽에 큰 돈을 투자할 수 없는 구조가 많다고 생각하기에 해외 광고 사례처럼 영상 매체를 잘 활용할 수 있기에는 아직 어려움이 많지 않을까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해봤습니다. ^^; )

 

 

 

두 강의가 끝나고는 간단한 휴식시간이 주어졌습니다. 앞 두 강의가 너무 유익했기에 다음 SNS 활용사례들은 얼마나 더 재미있을까 궁금하더군요! 다과도 너무 잘 차려져 있어서 맛있게 먹었답니다.

 

하트3

 

 

 

"소셜 미디어 분석의 실제"

최종일 골든플래닛 부대표

 

3번째 강의는 최종일 골든플래닛 부대표께서 소셜 미디어 분석의 실제라는 주제로 진행해주셨습니다.

 

페이스북,네이버 블로그,트위터,유투브,핀터레스트,구글플러스,카카오스토리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의 특징과 장,단점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수집,분석, 운영채널의 선정이 필요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마케팅 환경변화에 대응한 디지털 마케팅 분석의 필요성을 강조하셨고 이런 방법들을 통해 마케팅 비용 절감과 성과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있다고 하셨습니다.

 

 

페이지 상 다음 활용사례에 대해서는 3차에 이어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조폐공사 홍보협력실의 안인턴과 표인턴이 간다의 이야기는 계속 됩니다-! 쭈욱!!

 

좋은하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