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MSCO 이야기/화폐와 행복(사보)

동반성장 기업탐방 : 나노씨엠에스(주)

by 한국조폐공사 2018. 5. 29.

"보안물질 글로벌 연구중심 기업 될 것”

조폐공사로부터 많은 도움
보안인쇄용 안료 분야 선두



우리 공사 ‘동반성장 중장기 로드맵’에 의한 동반성장 문화 확산 및 역량 강화 노력의 일환으로 협력사를 방문해 목소리를 들어보는 ‘협력사를 가다’ 제 8탄!바둑판처럼 가지런히 정돈된 부지에 여러 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천안 제4산업단지, 그 곳에서 국내 보안인쇄용 안료 연구, 제조 분야의 선두주자인 나노씨엠에스(주) 김시석 대표를 만났다.

△ 나노씨엠에스(주) 김시석 대표


나노씨엠에스를 소개하면

나노씨엠에스는 보안인쇄 분야에 적용되는 근적외선 흡수?반사 안료, UV(자외선) 형광체와 적외선 발광체 등 보안물질을 개발해 양산하는 기업이다. 위변조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만큼 생산한 보안물질에 대한 모방이 쉽지 않도록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의 성능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 또 핵심기술을 중심으로 각종 파생?응용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원천기술을 특허 출원?등록해 독점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발 제품의 특허 맵핑에 의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해가고 있다. 이미 외국 몇몇 국가의 은행권 인쇄에 나노씨엠에스의 보안안료가 적용되기 시작하는 등 보안인쇄 분야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보안인쇄용 안료 사업에 도전하게 된 계기는

2003년 4월에 회사를 설립했다. 당시는 기능성 색소와 형광체 시장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던 터라 고가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등 국산화가 절실했던 상황이었다. 회사 설립전에 20여 년간 염료?안료 분야 연구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자신감이 있었고, 관련분야의 기능성 재료를 개발해 수입대체는 물론이고 수출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사명감으로 사업에 힘쓴 결과 원천기술을 확보하게 됐다.


운명 같은 창업 스토리

공학박사인 김시석 대표는 경인양행이라는 회사에서 20여 년간 염료?안료 분야 연구에 종사한 후 호서대학교 교수로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런데 마침 학교에서 1교수 1창업 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김 대표도 프로그램에 따라 나노씨엠에스를 창업했는데 열심히 하다 보니 일도 늘어나고 제품 생산 공간도 필요하게 돼 교수직을 사임하고 대표직만 집중하게 되었다. 안료 분야 연구원에서 교수로, 다시 안료회사 창업자로 변신하며 안료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운명이 아니었을까. 


CEO로서의 목표 및 연구역량 향상 노력

나노씨엠에스를 보안물질 분야에서 새로운 기능적 요소 및 나노소재를 개발하는 연구중심 기업으로 성장시켜 차별화된 제품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중심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연구역량 육성이 필수적이므로 해외 보안시장 흐름에 대한 자료 조사, 외부 우수연구 인력 초빙 및 노하우 획득, CEO와 연구직원들간의 토론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나노씨엠에스 전경

나노씨엠에스의 강점은

자체 특허기술로 기존 안료와 확연히 차별화된 기능의 근적외선 흡수?반사 안료를 개발하였으며, 경쟁사 제품과 비교하여 내약품성, 내광성, 내열성 등 에서 월등히 뛰어난 UV형광체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성과는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글로벌 보안안료 기업들이 나노씨엠에스에 주목할 만큼 높은 수준에 올라 있다.


공사와의 협력, 공사 동반성장 활동에 대한 소감 및 건의 사항

조폐공사와 해외 은행권 시장진출 협력, 보안안료 해외 수출,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회사 설립 초기부터 보안시장에 대한 정보 공유, 개발중인 보안요소 적용에 대한 품질평가 지원 등 조폐공사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감사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공사의 위변조방지요소 개발에 나노씨엠에스가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


취미가 무엇인지 물으니 별로 내세울 만한 취미가 없다고 답하는 김시석 대표. 연구할 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새로운 연구 성과가 나올 때면 정말 행복하다는 그에게 연구 자체가 취미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터뷰 내내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보안인쇄용 안료에 대해 미소 띤 얼굴로 차분하게 설명해주는 김 대표의 얼굴에는 기술력에 대한 강한 자부심과 일에 대한 열정이 가득 담겨 있었다. 글로벌 보안인쇄용 안료 분야의 자이언트로 우뚝 솟을 그날을 함께 그려본다.


조폐공사 동반성장 플랫폼(www.winwinvalley.or.kr) 많이 활용하세요!

 대기업 및 공공기관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한 곳에 모아 중소,창업기업에게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미거래 기업도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니 적극 활용해 보세요!


출처 : 화폐와 행복 2018. 5+6 『동반성장 기업탐방 : 나노씨엠에스(주) 』 

글 : 한국조폐공사 경영평가실 민경욱

사진 : 한국조폐공사 홍보협력실 표길영



댓글